건설ㆍ조선사에다 44개 그룹까지 평가

금융팀 = 3월에 기업들의 2008 회계연도 재무제표가 속속 확정됨에 따라 구조조정 작업이 속도를 낸다.

1일 금융당국과 금융계에 따르면 주채권 은행들은 이달 중에 신용공여(대출)액이 일정 규모 이상인 전체 거래 기업과 44개 대그룹에 대한 신용위험 평가를 시작한다.

건설.조선사에 대한 2차 구조조정에도 나서는 등 한동안 주춤했던 기업 구조조정이 본격화한다.

정부와 금융당국은 이를 지원하기 위해 은행들의 자본을 늘려주고 구조조정 펀드와 기금도 조성한다.

◇ 옥석 구분 확대..44개 그룹 평가
은행들은 이달 중 신용공여액 50억 원 이상인 전체 거래 기업을 대상으로 신용위험 평가에 착수한다.

평가 결과, C등급을 받는 부실징후기업은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들어가고 부실기업(D등급)은 퇴출 절차를 밟게 된다.

특히 지난 1월 건설.조선사에 대한 1차 신용위험 평가에서 B등급(일시적 유동성 부족)을 받은 53개 기업에 대해서는 2008 회계연도 결산자료를 토대로 다시 신용위험 평가를 한다.

은행들은 금융권의 신용공여액이 큰 상위 44개 그룹의 재무구조도 평가한다.

은행들은 2008 회계연도 결산자료가 나오는 3월에 주채무계열의 재무상태를 평가해 부실징후가 있는 그룹과 4~5월에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맺을 예정이다.

채권은행 관계자는 "44개 그룹에 대한 신용위험 평가도 3~4월 중에 마무리 지을 것"이라며 "평가 결과 불합격 판정을 받은 그룹은 경영정상화 계획을 마련해 은행과 재무약정을 맺고 자구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작년 3분기 말 재무자료를 토대로 점검한 결과 5~6개 그룹이 일시적으로 유동성이 악화됐거나 부채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우려할 수준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 건설.조선 2차 구조조정
건설사와 조선사에 대한 2차 구조조정도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은행들은 3월 중에 금융권의 신용공여액 50억 원 이상인 시공능력 101~300위의 건설사 94곳과 중소 조선사 4곳에 대한 신용위험 평가 기준을 만들어 2008 회계연도 재무제표를 갖고 평가한다.

채권금융기관조정위원회 관계자는 "조만간 테스크포스(TF)를 다시 소집해 신용위험 평가 기준을 마련하겠다"며 "3~4월 중에 평가를 끝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채권은행들은 1차 구조조정에서 워크아웃 결정이 내려진 9개 건설사와 3개 조선사에 대한 실사를 마무리짓고 조만간 채권단협의회를 거쳐 회생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은행들은 회생 판정을 받은 건설.조선사에 대해서는 신규 자금 지원, 출자 전환, 대출 금리 인하, 원리금 탕감 등을 추진하게 된다.

은행들은 3월 중순까지 해당 건설.조선사의 경영정상화 계획을 마련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그러나 채권은행들의 이해관계가 얽힐 경우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채권단 관계자는 "워크아웃 건설.조선사와 MOU를 체결할 계획이나 자금 지원을 놓고 채권단 내의 이견 조정이 순조롭게 이뤄지지 않으면 일정이 늦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업황이 좋지 않은 해운업에 대한 구조조정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은행들은 160여 개에 달하는 해운사에 대해 선별적으로 대출 상환 유예와 만기 연장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일부 은행은 선박 운영자금이 부족한 해운업체를 상대로 추후 되살 수 있는 조건을 붙여 선박을 매입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자산운용사들은 선박펀드 조성을 검토하고 있다.

◇ 구조조정펀드 조만간 출범
정부는 채권단 중심의 기업 구조조정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구조조정 펀드와 기금 조성 등 측면 지원을 한다.

정부는 20조 원으로 계획한 은행 자본확충펀드 가운데 1차로 12조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현재 14개 은행이 이 펀드의 지원을 신청했다.

이들 은행은 정부 지원을 받아 기업 구조조정과 부실 채권 정리 등에 나서게 된다.

산업은행은 이달 중에 1천억 원 규모의 구조조정펀드를 만들 예정이다.

산은은 최대한 많은 기관 투자가를 재무적 투자자(LP)로 끌어들여 기술력과 성장 잠재력이 있지만 자금난에 빠진 기업을 인수해 경영을 정상화시켜 되판다는 구상이다.

자산운용사들도 이런 유형의 구조조정 펀드 조성을 검토 중이다.

정부 관계자는 "은행들이 자체 재원만으로 구조조정을 하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자금조달 수단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은행이 보유한 부실채권 매입을 위해 자산관리공사(캠코)의 자본을 확충하고 구조조정기금도 설치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달 안에 구조조정 기금 조성을 위한 자산관리공사법 개정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경기 상황에 따라 은행들의 부실 채권이 얼마나 늘어날지 다양하게 추정하는 `스트레스 테스트'를 하고 있다.

그 결과에 따라 구조조정 기금의 규모가 달라지겠지만 외환위기 때 설치한 부실채권정리기금 29조 원보다는 적은 10조~20조 원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