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는 국가균형발전사업의 하나로 진행 중인 지역연고산업육성사업을 올해는 지역의 자율성과 지역경제활성화 기능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종전에 신규사업 선정은 광역시도별로 2~3개의 과제를 추천하고 중앙정부가 추천된 과제의 약 30%인 10여 개를 최종선정하는 방식이었으나, 올해는 광역시도별로 하나를 추천하고 중앙정부는 사업내용의 타당성, 향후 성장가능성 등을 검증해 지원하게 된다.

중앙정부는 지역의 자율성이 높아지는 만큼 성과관리 중심으로 사업을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지경부는 사업계획서 제출 때 성과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도록 하고, 연차평가시 당초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사업에 대해서는 퇴출 등 강력하게 제재할 방침이다.

또 지역사회에 일자리를 많이 만들거나 내수산업의 수출산업화에 크게 이바지하는 후보과제는 시도평가 및 최종과제 선정 과정에서 우대된다.

아울러, 예산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역특구, 지자체연구소 등 이미 구축된 지역인프라를 활용하는 과제에 대한 가점제도도 신설됐다.

올해 지역연고산업육성사업에는 557억원의 정부예산이 투입되며, 사업신청서 접수(3월20일), 지역평가 및 중앙평가(4월 중순) 등을 거쳐 최종 지원대상이 확정된다.

(서울연합뉴스) 이봉석 기자 anfour@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