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대토론회

“소비쿠폰이라도 지급해야 할 때입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23일 상의회관에서 개최한 ‘불황기 내수진작을 위한 대토론회’에서 이승한 대한상의 유통위원장(홈플러스그룹 회장)은 “불황의 골이 깊어 내수를 살리기 위해 저소득층에 소비쿠폰을 지급해 소비확대의 재생산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터키 그랜드 바자와 같은 동북아의 중심이 될 수 있는 쇼핑몰 조성을 통해 외국 관광객을 유치하는 것도 내수를 살리는 좋은 해법이 될 수 있다”면서 ‘쇼핑한국, 관광한국’을 만들어보자고 제안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임종원 서울대 교수 역시 소비쿠폰 지급에 힘을 실었다.

임 교수는 “온라인 활성화를 통한 생산자-소비자간 직거래를 확대하고 중소상공인을 위한 시장판로를 확대하는 등 생산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며 “쿠폰지급 및 소비세제 지원을 통해 저소득 계층의 소비지원을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유통산업은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위치에 있는 만큼, 소비유발 효과가 큰 상품과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육성하고 제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면서 “유통시설을 공공재와 같이 지원하는 정부의 노력도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최상철 일본유통과학대학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과거 일본의 종합슈퍼마켓과 백화점은 무분별한 출점과 확대 경영으로 불황기에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는 등 경영파탄에 직면했다”면서 “국내 유통기업은 업태 다변화, 점포포맷 다양화 등으로 일본 유통기업의 실패를 되풀이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김현철 서울대 교수는 “일본 혁신기업들의 공통점은 물류혁신을 통한 저가격에 있다”면서 “유통업들의 자구노력을 통해 물가하락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동주 현대아이파크몰 대표는 “불황기에는 특히 고객의 심리를 먼저 읽는 자가 승리한다”면서 고객의 마음읽기와 이에 대한 대응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해선 CJ홈쇼핑 대표는 “불황기에 유통기업은 비즈니스 모델을 끊임없이 혁신하고, 또 철저한 고객분석으로 고객지향적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이 단기적인 측면에서는 효과가 크다”고 덧붙였다.

이원준 액센츄어 총괄대표는 “글로벌 유통기업은 불황기 생존전략으로 기존시장 영역 파괴, 선택과 집중을 통한 고객 중심의 조직 생성, 정밀한 고객 분석 역량 확보, 전략적 인수·합병을 추구하고 있다”고 밝히고 “선진 유통기업들의 불황기 대응전략을 벤치마킹하여 국내 현실에 맞게 수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토론회에는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 정장선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장, 임채민 지식경제부 차관과 주요 유통·물류·제조업체 CEO, 학계, 정부 등 내수전문가 150여명이 참석했다.

(서울연합뉴스) 현경숙 기자 k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