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의 차명재산이 19일 실명전환을 완료함에 따라 이 재산의 향후 용처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삼성은 지난해 4월 경영쇄신안을 발표하면서 '삼성특검'으로 드러난 이 전회장의 차명계좌를 모두 실명 전환하면 이중 조세포탈이 문제가 된 계좌의 돈을 "유익한 일"에 쓰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삼성은 당시 조세포탈이 문제가 된 차명계좌에 대해 탈루 세금, 가산세 등을 모두 납부한 뒤에 남는 금액 전체를 이 전회장이나 이 전회장의 가족을 위해 쓰지 않고 유익한 일에 쓰겠다고 약속했었다.

이 금액은 당시에 1조 수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됐었다.

이 전회장이 실명전환한 차명 계좌는 삼성생명 주식 324만4천800주, 삼성전자 보통주 224만5천525주, 우선주 1만2천398주, 삼성SDI 주식 39만9천371주다.

생명주식은 올해 1월초에, 전자와 SDI 주식은 이달 18일과 19일 각각 실명전환됐다.

이중 시가로 환산했을 때 약 2조2천700억원으로 추정되는 생명주식은 조세포탈이 문제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유익한 일에 쓰겠다고 한 재산에 포함되지 않는다.

전자와 SDI 주식의 총액은 경영쇄신안 발표당시 약 2조원으로 계산됐으나 최근의 주가 하락으로 상당히 떨어졌다.

차명재산을 유익한 일에 쓰겠다고 한 약속은 이 삼성전자 및 SDI 주식에 대해 세무당국의 과세 조치가 이루어진 뒤에야 실행될 전망이다.

과세 조치는 차명계좌 수가 워낙 많고 거래가 오랜 기간에 다수 이루어졌기 때문에 탈루 양도소득세 계산 등 추징 세액 계산이 복잡해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추징 세액 규모는 현재로서는 정확한 규모를 파악하기 어려우나 수천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삼성은 쇄신안 발표당시 돈의 용처에 대해 "유익한 일"이라고만 언급하고 구체적인 용처를 제시하지 않았으며 2007년 8천억원을 교육부에 기부했던 것과 같은 사회환원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힌 바 있다.

삼성 관계자는 "이 전회장의 차명재산을 유익한 일에 쓰겠다고 한 것은 지난해 발표한 경영쇄신 계획 중 장기과제인 지배구조개선 외에는 아직까지 실행되지 않은 유일한 것"이라며 "세무 당국의 과세 조치 및 납세 절차가 완료되면 약속이 이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납세에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 전회장 차명재산을 어디에 쓸지 현재 구체적으로 검토하지 않고 있다"며 "다만 좋은 용처에 관해 사회 각계로부터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현경숙 기자 k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