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6일 녹색성장위원회 첫 회의에서 국민의 일상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서머타임'(일광절약시간제)을 조기 실시키로 해 주목된다.

서머타임은 해가 일찍 뜨는 여름철에 하루 일과를 빨리 시작하고 마감할 수 있도록 표준시간을 1시간 앞당기는 제도다. 현재 세계 74개 국가에서 시행 중이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0개 회원국 중 미실시국은 한국 일본 아이슬란드 등 3개국뿐이다.

정부는 서머타임이 실시되면 사회 문화 경제적인 효과가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보고에 따르면 교통사고율이 0.3~0.5%포인트 낮아지고 자기 계발 기회 확대,야간 범죄 감소가 기대된다. 미국 워싱턴의 경우 범죄 건수가 10% 이상 줄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가정용 전력 사용이 연간 8.1% 감소해 국가 전력 소비가 0.3%(9120만달러)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레저 · 관광 · 유통업 활성화로 연간 2조원대의 생산 · 소비 유발효과가 생길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올해 공론화 절차를 밟은 후 근로시간 연장 가능성,항공기 · 해운 · 철도 일정표 조정,산업 · 금융 · 행정 정보망 전산타이머 조정 등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과제도 만만찮다. 일본과 중국을 비롯한 주변국과의 공조를 이뤄내는 게 시급하다. 노동계는 근무시간이 늘어날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생활 리듬 혼란에 따른 반대 여론도 있을 수 있다. 시행령 제정에 2개월,항공 등 스케줄 조정에 6개월가량 소요되는 만큼 올 여름부터 서머타임을 시행하기는 어렵다.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전제로 내년 5월쯤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