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차르' 임명 계획 철회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자동차업계의 회생 작업을 '자동차 차르'가 아니라 고위 경제관리들로 구성되는 대통령 직속 위원회에 맡길 전망이다.

AP통신과 뉴욕타임스 등 미국 언론들은 익명의 정부 관리를 인용해 오바마 대통령이 `자동차 차르' 임명 계획을 철회하고 대통령 직속으로 자동차업계 태스크포스(PTFA)를 구성해 관련 부처 관리들을 참여시킨 다음 자동차업체들에 대한 구제금융이나 구조조정을 지휘하도록 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16일 보도했다.

관리들에 따르면 이 위원회는 티머시 가이트너 재무장관과 로런스 서머스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이 주도하게 되며 재무부, 노동부, 교통부, 상무부, 에너지부 고위 관리들은 물론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와 경제자문위원회 및 환경ㆍ에너지정책 담당관실, 연방 환경보호국(EPA) 관계자들도 참여한다.

또 미국 철강업계와 항공회사들이 경영난을 겪었을 때 노동조합과 경영진간 중재 역할을 했던 구조조정 전문가 론 블룸 씨가 위원회에서 가이트너 재무장관의 보좌역을 맡을 것이라고 관리들은 전망했다.

당초 '자동차 차르'의 물망에 올랐던 사모투자회사 쿼드랭글그룹의 공동 창업주 스티븐 래트너 씨가 이 위원회에 참여할지는 불분명하다.

이런 미국 정부의 방침은 정부로부터 총 174억달러를 지원받은 제너럴모터스(GM)와 크라이슬러의 회생 계획 제시 시한이 17일로 다가온 가운데 나온 것이다.

이들 두 자동차업체가 회생안을 제시하면 정부와의 협상을 거쳐 다음달 31일까지 회생 계획이 확정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정부는 지원금 회수 절차에 들어가고 결국 이들 두 회사는 파산의 나락으로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

만약 PTFA가 구성되면 두 자동차회사의 회생안을 이 위원회가 약 2주동안 검토한 뒤 공식 입장을 발표하게 된다.

GM은 미국 언론을 통해 자동차업계 감독 기구의 구성 방안이 알려진 뒤 성명을 발표해 새로운 태스크포스 구성 계획을 환영하며 "회사를 되살리고 구제금융의 요구 사항을 지키기 위한" 방안을 공유하기 바란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미국 정부 관리들은 법정관리 방안이 자동차업계의 구조조정 수단 가운데 하나로 여전히 남아 있으며, 오바마 대통령이 GM과 크라이슬러의 회생 가능성에 대해 아직 어떠한 판단도 유보해 놓은 상태라고 전했다.

데이비드 액설로드 미 백악관 선임고문은 전날 NBC의 '미트 더 프레스' 프로그램에 출연해 자동차업체들이 살아나려면 "노동자 뿐 아니라 채권단, 주주, 경영진의 희생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세진 기자 smi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