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PPS社와 6개월 12만달러 계약..6개월 연장 가능
정부, 대미 FTA 로비 본격화할 듯


정부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미국측의 조속한 비준을 위해 작년 말 미국의 유명 로비업체와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8일 뒤늦게 확인됐다.

이에 따라 한미 FTA에 대해 비판적인 버락 오바마 정부 및 미 의회를 상대로 한 한국 정부의 FTA 로비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워싱턴 소식통에 따르면 주미 한국대사관은 작년 12월 29일 미국의 유명 로비업체인 `파븐 팜퍼 스트래티지스'(PPS, Parven Pomper Strategies)와 계약을 맺고 한미 FTA에 관한 전략적 자문과 오바마 정부.미 의회에 대한 로비를 의뢰했다.

PPS사는 스콧 파븐과 브라이언 팜퍼가 설립한 로비회사로, 무역분야에 정통하며 특히 민주당측에 영향력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은 계약기간을 올해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로, 계약료는 6개월간 12만달러로 합의했으며, 같은 조건으로 계약을 6개월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정부가 한미 FTA와 관련해 로비스트를 고용한 것은 한미 FTA에 대해 소극적인 오바마 행정부 및 의회를 대상으로 한미 FTA의 경제적.정치적 효과를 적극 설명함으로써 조속한 비준을 이끌어내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미 FTA는 2007년 6월 30일 양국간 공식 체결돼 의회 비준을 앞두고 있으나 자유무역보다 `공정무역'을 강조하는 오바마 행정부가 출범하고, 민주당이 상.하 양원을 모두 장악하면서 한미 FTA 조기 비준이 어렵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높아졌다.

특히 오바마 정부와 미 의회에서는 한미 FTA 조기 비준을 위해 자동차 분야 등에 대해 재협상 또는 추가협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한국정부는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 bings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