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상원의 민주당과 공화당 중도파 의원들이 7800억달러의 경기부양법안에 잠정 합의했다. 상원은 9일이나 10일(현지시간) 합의안을 놓고 표결에 들어갈 예정이다.

상원이 잠정 합의한 7800억달러는 감세를 늘리고 재정지출은 줄인 게 특징이다. 당초 약 9200억달러에 달한 경기부양법안의 감세와 재정지출 비중이 각각 30%와 70%이던 것을 42%와 58%로 조정했다. 다만 자동차와 주택 구매를 촉진하는 감세안을 추진하고 있어 이를 포함하면 총 규모는 8200억달러에 달할 가능성도 있다.

상원에서 이 같은 부양안이 통과되려면 최소 60명의 찬성표를 확보해야 한다. 부양안을 주도한 민주당은 총 100석 중 58석을 차지하고 있다. 공화당의 의사진행 방해(필리버스터)를 막는 데 두 표가 모자란다. 잠정 합의안을 마련하는 과정에 참여한 3명의 공화당 중도파 의원들이 지지할 뜻을 밝혀 민주당은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화당 지도부와 일부 공화당 의원들은 재정지출 규모를 줄이기는 했으나 낭비성 지출 항목이 아직 많다며 표결을 늦출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 미국 재무부는 기업과 가계에 돈이 제대로 돌도록 하기 위한 금융사 종합구제책을 9일 발표한다.

금융사로부터 부실자산을 사들이는 배드뱅크 설립 방안은 제외될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금융사에 공적자금을 추가로 투입하고,잠재부실을 보증하는 안이 유력시되고 있다. 주택 소유자들의 주택담보대출(모기지) 상환이자 조정안 등도 포함될 전망이다.

워싱턴=김홍열 특파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