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 입학 선물로 디지털카메라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렌즈교환식(DSLR) 카메라 열풍이 불고 있고,최근에는 저렴하면서도 기능이 뛰어난 콤팩트 디카 등이 속속 나오면서 카메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디카를 살 때는 용도에 맞는 제품 선택이 중요하다. 항상 들고 다니며 일상생활을 담을 거라면 콤팩트 디카가 적합하다. 하지만 사진에 취미를 갖고 있고,특수 기능이 필요하다면 고급형 디카가 좋다. 전문가급 제품을 원한다거나 빠른 움직임이 있는 피사체의 사진을 찍고 싶다면 DSLR 카메라가 제격이다.

◆광학 10배 줌 카메라 삼성 'WB500'

이달 초 삼성테크윈에서 카메라 사업을 분리해 설립한 삼성디지털이미징이 내놓은 '블루 WB500'은 콤팩트 디카 가운데 세계 최초로 24㎜ 초광각 렌즈와 함께 광학 10배 줌 기능을 갖춘 제품이다. WB500은 고화질(HD) 캠코더로 사용할 수도 있다. 최신 HD 영상 포맷으로 널리 사용되는 'H.264 포맷'을 이용하면 고선명 동영상을 압축시켜 파일 용량을 작게 만들 수도 있다. 사진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앨범',다른 사람이 사진을 찍을 때에도 내가 원하는 구도의 사진을 찍을 수 있게 해주는 '프레임 가이드' 등 고급형 디카 기능도 갖췄다. 크기는 105×61.47×36.5㎜며 은색으로 처리한 렌즈 주변 모서리는 각을 살려 외관이 돋보인다. WB500에는 광학 방식과 디지털 방식의 손 떨림 보정 기술이 합쳐져 있어 사진을 흔들림 없이 찍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DSLR 못지않은 '니콘 쿨픽스 P6000'

니콘의 쿨픽스 P6000은 가볍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DSLR에 맞먹는 성능과 확장성을 갖춘 고급 카메라다. 1350만 픽셀의 유효 화소 수를 자랑하며 광학 4배 줌 렌즈를 장착했다. 감도는 저감도인 ISO 64부터 고감도인 ISO 6400까지 지원하며,최대 12명까지 인식할 수 있는 인물 우선 자동초점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 제품은 DSLR 카메라와 같이 자동(P) 셔터우선자동(S) 조리개우선자동(A) 수동(M) 등 4개의 노출 모드로 촬영이 가능하다. 또 △쉽게 화각을 확인할 수 있는 외장형 뷰파인더 △풍부한 광량을 확보할 수 있게 해주는 외장 플래시 △광각의 효과를 높여주는 렌즈 컨버터 △셔터 조작이 가능한 적외선 리모컨 등을 장착할 수 있어 DSLR 수준의 확장성도 지니고 있다. 쿨픽스 P6000은 촬영한 위치 정보(위도나 경도)를 사진에 표시할 수 있는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도 내장하고 있다. 가격은 40만원대 후반.



◆초박형 올림푸스 '뮤-1040'

자기 표현에 익숙하고 디지털 기기를 액세서리로 활용하기 시작하는 졸업생들에게는 휴대가 간편하고 성능이 뛰어난 '뮤-1040'이 어울린다. 슬림한 디자인이 적용된 뮤-1040은 본체가 16.9㎜로 초박형이다. 이 제품은 또 셀프카메라(셀카)나 단체 사진 등 인물 사진을 주로 찍는 학생들이 좋아할 만한 기능들을 갖췄다.

최대 16명의 얼굴 인식이 가능하며 인물 촬영과 야간 촬영,스포츠 촬영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인물 사진을 최적으로 찍을 수 있게끔 설계됐다. 이 밖에도 자연스럽게 웃는 순간을 카메라가 스스로 포착해 자동으로 촬영하는 '스마일 샷' 기능을 갖췄고,얼굴 인식 플래시 등을 탑재해 인물 촬영에 강한 올림푸스 디카의 명성을 높였다. 실버 블랙 레드 옐로 등 4가지 색상이 있으며,가격은 20만원대.

◆후지필름의 디카 선물세트들

후지필름의 '파인픽스 S1000fd'는 다양한 고급 촬영 기능을 갖춘 제품이다. 렌즈나 액세서리를 따로 구매할 필요도 없다. 가격은 30만원 초반대.좀 더 고급스러운 제품을 원한다면 '필름 시뮬레이션' 기능을 갖춘 '파인픽스 S100FS'가 있다. 전문 사진가들의 특수한 인화를 통해서만 구현할 수 있는 색감을 표현할 수 있어 DSLR급 제품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인기가 높다. 가격은 80만원 후반대.지난해 하반기 출시한 파인픽스 'Z200fd'는 1000만화소에 감도는 ISO 1600까지 지원해 기존 'Z100fd'에 비해 한층 업그레이드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가격은 30만원대 초반.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