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3대 대형 생명보험사 소속 설계사 중 42%는 월 수입이 200만 원이 안될 정도로 성과가 낮아서 재교육 등을 통한 능력 향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연구원 안철경 연구위원은 8일 '보험설계사 특성분석과 고능률화 방안' 보고서에서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삼성생명, 대한생명, 교보생명 소속 설계사의 소득을 분석한 결과 21%는 한 달 벌이가 100만원에 못미쳤다고 밝혔다.

안 연구위원은 "지난해 9월까지는 생명보험 영업 환경이 상당히 좋았는데도 월 수입이 평균 50만-60만원에 불과한 설계사가 상당수인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설계사의 소득은 수수료 수준, 신계약건수, 유지율 등이 종합적으로 연계된 것이므로 소득이 낮다는 것은 능률이 떨어진다는 뜻"이고 말했다.

그는 "월 수입 500만원 이상이 17%, 1천만원 이상이 4%로 고소득자 비율이 낮은 것은 아니고 전체 생보사 설계사의 월 평균 수입은 357만원에 달하지만 저능률, 저소득 설계사들이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면서 "이들의 성과를 높이는 것이 보험산업 경쟁력을 키우는데 중요한 과제"라고 설명했다.

최근 금융겸업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보험영업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저능률 설계사들이 제대로 적응하지 못할 경우 설계사 조직이 붕괴되고 회사 경쟁력에 심각한 타격이 온다는 것이 그의 지적이다.

그는 "설계사 능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존 설계사에 대한 재교육이나 외부 교육을 강화해야하고 고학력자나 유경험자 채용을 확대해야한다"고 말했다.

성과가 좋은 설계사들을 분석한 결과 ▲근무 경험 5년 이상 ▲고학력 ▲배우자가 경제활동중(맞벌이) ▲기부 등 사회환원에 적극적 ▲보험판매 외 기타 경력 보유 등의 특징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연합뉴스) 최윤정 기자 mercie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