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 상원이 심의과정에서 9천억달러를 넘어섰던 경기부양책의 총 규모를 대폭 삭감, 7천800억달러선으로 줄이는 합의안을 도출했다.

CNN을 비롯한 미국 언론들은 의회 소식통들을 인용, 6일 민주당과 공화당의 일부 의원들이 당초 안에서 1천500억달러 가량을 삭감해 7천800억달러로 경기부양책을 시행하는 방안에 잠정 합의, 조만간 표결에 들어가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민주당의 해리 리드 상원 원내 대표는 이날 공화당 의원 가운데 중도적인 입장의 의원들을 대상으로 마라톤 협상을 벌여 이 같은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다.

협상 과정에는 람 이매뉴얼 백악관 비서실장도 참여했다.

리드 대표는 이 합의안을 놓고 7일 또는 8일 중에 표결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지만, 다수의 민주당 관계자들은 이번 합의안에 대한 본안 표결은 오는 10일(현지시각)께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상원의 심의과정에서 9천370억달러까지 불어났던 경기부양안이 7천800억달러선으로 대폭 삭감된 것은 민주당 지도부가 공화당 소속 의원 3∼4명의 지지를 얻기 위해 재정지출 규모를 줄이는 식으로 양보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으로서는 공화당의 의사진행 방해없이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해서는 찬성 의원이 60명을 넘어야 하기 때문에 공화당 의원의 2∼3명의 지지가 필수적인 상황이었다.

민주당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취임식 때 의식을 잃고 쓰러진 후 플로리다에서 요양 중인 에드워드 케네디 상원의원도 표결에 참여하도록 급히 호출했다.

존 케리 민주당 의원은 잠정합의된 7천800억달러 가운데 세금감면이 차지하는 비중이 42%이며 재정지출 규모가 58%라고 설명했다.

이는 감세 규모를 늘려야 한다는 공화당 측 주장이 상당부분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공화당 지도부는 경기부양과 무관한 불요불급한 재정지출 항목을 그대로 둔 채로는 법안을 지지할 수 없다면서 여전히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공화당의 대선후보로 나섰던 존 매케인 의원은 "공화당의 일부 의원을 규합, 민주당이 표결에 성공하더라도 이를 초당적 합의라고 할 수 없다"면서 강경한 입장을 나타냈다.

또 민주당 일각에서는 7천800억달러의 잠정합의안 도출을 위해 교육부문에 대한 지출을 대폭 삭감한데 대해 불만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어 표결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인지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한편, 백악관의 로버스 깁스 대변인은 합의안 도출 직후 논평을 내고 "논의가 진전되고 있는 것에 대해 기쁘다"며 "수백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람들을 일터로 돌아가게 하는 계획에 한걸음 더 다가섰다"고 환영했다.

(워싱턴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sh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