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과 일반 기업들이 작년 미국 정부의 구제금융을 받기 위한 로비활동에 1억1천400만달러를 썼다고 abc방송 인터넷판이 6일 오픈시크릿의 연구자료를 인용해 보도했다.

미 재무부는 지난 달 3천500억달러의 구제금융을 지원하면서 로비를 규제하는 법률을 발표했다.

그러나 이 법안은 너무 약하고 너무 늦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이 법안은 이미 사용된 수백만달러의 로비 자금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며 국회는 물론 재무부외의 규제기관을 상대로 활동하는 로비스트들에도 적용되지 않는다.

오픈시크릿은 "납세자들은 구제금융이 가치있는 곳에 사용되기를 바라지만 의회가 구제금융의 규모를 결정하기 때문에 구제금융 배분 과정에서 정치적 판단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구제금융을 감시하는 의원들의 가장 큰 후원자들은 구제금융을 받은 기업들이다.

크리스토퍼 토드 상원 은행위원회 의장은 작년 구제금융을 받은 기업으로부터 85만4천200달러를 받았다.

토드 의장은 해명요구에 즉각적으로 응답하지 않았다.

오픈시크릿에 따르면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구제금융을 받은 은행들 중 정치헌금을 가장 많이 냈다.

메릴린치와 합병한 BOA는 두회사를 합쳐 로비자금으로 1천450만달러를 사용했다.

BOA와 메릴린치는 각각 450억달러와 100억달러의 구제금융을 지원받았다.

이들 회사도 해명요구에 바로 응답하지 않았다.

BOA는 또 슈퍼볼 행사를 포함, 여러건의 지출로 논란을 일으켰으며 풋볼 팀 캐롤라이나 팬더스와 1억4천만달러의 스폰서 계약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dae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