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인도 정부의 10달러짜리 랩톱 컴퓨터 프로젝트가 실망스런 결과를 내놓으며 웃음거리가 됐다고 현지 일간 타임스 오브 인디아가 5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10달러짜리 랩톱 개발을 주도한 인도 인적자원개발부(HRD) 관계자는 "이 랩톱은 컴퓨터라기보다는 일종의 연산장치(Computing Device)에 가깝다"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가로 10인치(25.4㎝), 세로 5인치(12.7㎝) 크기의 이 랩톱에는 2기가바이트의 메모리를 탑재했지만 단순히 저장된 정보를 읽는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애초 HRD 관계자들은 인도과학연구원(IIS), 인도공과대(IIT-M), 벨로르 기술연구소 연구진이 국영기업들의 도움을 받아 꼬박 3년을 투자해 개발한 이 컴퓨터가 도시-농촌간 정보격차 해소에 지대한 공헌을 할 것이라며 기대를 나타냈다.

또 현지 언론들도 이 컴퓨터에 2GB(기가바이트) 용량의 램(RAM)과 무선 네트워킹 장치, 유선 랜전송기술 등이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런 컴퓨터가 10달러에 판매된다면 이는 타타모터스가 개발한 10만루피(약 280만원)짜리 승용차에 이은 또 다른 '저가혁명'이 될 것으로 전망했었다.

한 대학교수는 "어떻게 단순 연산장치가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컴퓨터 문맹률 해소에 이바지할 수 있겠느냐. 만약 가난한 학생들이 이 장치를 산다면 도대체 어느 컴퓨터에 접속해 정보를 받겠느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한편 지난 3일 개막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국가교육 과제' 출범식에서 이 랩톱을 공개할 예정이던 HRD의 N.K. 시나 차관은 구체적인 설명을 피한 채 "아직 마무리 작업이 필요하다"고만 답했다.

(뉴델리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meola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