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에 대한 법정관리가 사실상 개시된 가운데,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추가 자금 지원에 나서지 않겠다고 밝혔다. 쌍용차의 공동 법정관리인으로 내정된 박영태 쌍용차 기획 · 재무 부본부장(상무)은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예고했다.

산업은행,"회생길 못 찾으면 언제든 청산 절차"

산업은행 관계자는 4일 "쌍용차 법정관리가 개시된 뒤 추가 대출 등 자금 지원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쌍용차가 스스로 회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지 못하면,법원이 법정관리 도중 청산 선고를 내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쌍용차에 대한 채무유예와 부채탕감,출자전환 등은 가능한 방안"이라고 덧붙였다. 산은은 쌍용차에 총 2380억원의 대출금을 내주고 있는 주채권은행이다.

산은은 쌍용차가 회생계획안을 만드는 과정에서 채무변제 계획 외에는 간여하지 않기로 했다. 관계자는 "쌍용차가 자구책을 마련할 때 별도 협의할 수 없도록 돼 있다"며 "법정관리가 개시되면 모든 결정을 법원이 하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법정관리인,"구조조정 강도 셀 것"

법정관리인으로 내정된 박영태 상무는 채권기관과 국민들이 모두 동의할 수 있는 회생계획안을 짜겠다고 밝혔다.

박 내정자는 "회사를 살리기 위해 노사가 모두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며 "일자리 나누기(잡셰어링) 정도의 구조조정으로 국민 설득이 가능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업계에선 쌍용차가 △임직원 최대 40~50% 해고 △평균임금 50% 안팎 삭감 △모든 복지 혜택 중단 등 고강도 구조조정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박 내정자는 "과거 대우자동차 등의 사례를 참고하고,관련 전문가와 자문해 회생계획안을 짤 것"이라며 "노조와도 마음을 열고 대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가장 고민스러운 것은 판매가 활성화되지 않으면 생존이 어렵다는 점"이라며 "경기도 등 지방자치단체에 협조 요청을 하는 등 판매 확대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줄도산 위기에 놓인 협력업체와 관련,"쌍용차에 전속된 40여곳이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최종 회생계획안이 나올 때까지 쌍용차 상거래채권을 담보로 은행이 대출을 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회생계획안 7월께 나올 듯

서울중앙지방법원은 6일께 쌍용차에 대한 법정관리를 공식 개시하면서,조사위원을 별도로 선정할 계획이다. 조사위원들은 쌍용차 재무상태 등에 대한 면밀한 실사를 거쳐 청산가치 및 계속기업가치를 각각 따지게 된다. 업계에선 특별한 사유가 발생하지 않는 한 계속기업가치가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법원은 다음 달 말께 채권기관 등 관계인 집회를 열어 향후 4개월 내 회생계획안 제출을 명령할 방침이다. 쌍용차는 올 7월께 강도 높은 구조조정과 판매 확대 계획을 담은 회생계획안을 제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회생계획안 내용이 미흡하면,청산 위기에 놓일 수도 있다.

쌍용차 노조는 기업 회생을 위해 최대한 협조하겠지만,대량 해고에는 반대한다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인력 구조조정이 능사가 아니다"며 "강행하면 반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