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정부가 자동차 시장의 침체를 막기 위해 신차를 구입할 경우 상당액의 보조금을 주는 파격적인 지원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이탈리아 일간 일 메사제로가 30일 보도했다.

이탈리아 정부는 이를 위해 기존의 차량을 폐차하고 새 차를 살 경우 1천500유로(약 300만 원)의 보조금을 주기로 하고 관련법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에 따라 지난 1999년 12월 이전에 구입한 차량을 없애고 친환경 신차를 구입하는 사람들은 이 같은 액수의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됐다고 신문은 밝혔다.

이번 보조금은 정부가 지난해 제시한 800유로에 비해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관계법이 시행되면 최소 30만대의 자동차를 구입하는 효과를 보여 GDP(국내총생산)를 0.5% 끌어올리게 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관계법이 본격 시행되면 엄청난 재정 부담을 안게 될 것이라는 회의론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탈리아 산업연맹 관계자는 "당장 경제위기에 활기를 불어넣으려면 80억 유로(15조 원)가 필요하다"며 즉각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앞서 이탈리아 정부는 "10일 이내에 집행 가능한 지원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올해 1월 이탈리아의 자동차 판매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50% 가량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로마연합뉴스) 전순섭 통신원 soonsubrom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