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금리 현행 유지, 장기국채 매입 용의
양적완화 정책 본격추진 시사


미국 중앙은행은 28일 연방기금금리 운용목표를 역대 최저수준인 0∼0.25% 수준에서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미국중앙은행의 통화정책결정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이날 이틀간의 회의가 끝난 직후 성명을 통해 금리를 현행 수준에서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면서 "경제살리기를 위해 모든 가능한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FOMC는 또 미 재무부가 발행한 장기국채를 매입할 용의가 있음을 강력히 시사했다.

FOMC는 "앞으로 시장여건이 그러한 거래가 신용시장의 여건을 개선하는데 특별히 효과적인 것으로 드러나면 장기국채를 매입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는 통화정책의 방향을 국채와 모기지 채권의 대규모 매입을 통해 통화공급량 자체를 늘리는 `양적 완화'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FOMC는 작년 12월 열린 회의에서는 장기국채 매입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만 밝혔었다.

FOMC는 "공개시장조작과 중앙은행의 자산규모를 최대 수준으로 유지하는 다른 정책수단을 동원해 금융시장의 정상적인 작동과 경기를 부양하는 것이 정책의 초점이 될 것"이라며 "모기지와 주택시장을 지원하기 위해 모기지 채권을 대량으로 계속 매입하고 여건이 허락하면 이를 매입을 확대하고 기간도 늘릴 용의도 있다"고 말했다.

미국의 현재 경제여건과 관련, FOMC는 작년 12월 회의 이후 나온 경제지표들은 경제가 더 취약해졌음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소비자들과 기업이 지출을 줄임에 따라 산업생산과 신규주택건설, 고용이 지속적으로 급격하게 줄어들었다"고 지적했다.

또 일부 금융시장 여건은 정부의 유동성 공급 등에 힘입어 개선됐지만, 가계와 기업의 대출여건은 극도로 까다로워 경제는 올해 하반기에 서서히 회복될 것으로 보이며 경기하강 위험은 아주 큰 상태라고 FOMC는 분석했다.

이에 따라 FOMC는 제로금리 수준의 현행 금리는 당분간 계속 유지될 것으로 예상했다.

경제전문가들은 제로금리가 올 한 해 동안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의 압력은 최근 몇 개월 동안 에너지와 각종 원자재 가격 하락과 상당한 경제위축 전망 등을 고려할 때 앞으로 몇 분기에 걸쳐 낮은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FOMC는 전망했다.

이번 FOMC의 금리결정은 참석한 9명 위원 가운데 1명이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재홍 특파원 jaeh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