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1.삼성전자는 지난 21일 전체 임원의 숫자를 10% 이상 줄이고 본사 스태프 조직의 70%를 수원,기흥,탕정 등 현장으로 내려보내는 것을 골자로 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대부분의 지원부서들이 다른 조직과 통폐합되거나 사라지는 운명을 맞았지만 환경 이슈를 다루는 조직만은 예외였다. CS(고객만족)경영센터를 'CS환경센터'로 변경하고 산하에 환경전략팀을 만든 것.이 조직은 기후변화협약과 관련한 이슈를 모니터링하고 대안을 마련하는 업무를 맡을 전망이다.

#사례 2.남용 LG전자 부회장은 최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전자제품 전시회 'CES 2009'에서 2020년까지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3000만t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2012년까지 주요 제품의 에너지 효율을 2007년 대비 약 15% 향상시키겠다는 목표도 내놨다. LG전자는 지난해 초 CTO(최고기술책임자) 산하에 50명 정도의 인력이 근무하는 태스크포스 '기후변화대응그룹'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전자업계가 환경 관련 조직을 잇따라 신설하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고효율 에너지 제품을 만들지 못하면 글로벌 경쟁에서 도태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이미 자동차업계는 '환경 규제와의 전쟁'에 돌입한 상태다. 프랑스는 ㎞당 13?c 이상의 탄소를 배출하는 자동차에 대해 환경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수입 자동차 가격을 비싸게 만들어 역내 자동차산업을 보호하겠다는 전략이 깔려 있다.

환경 전문가들은 전자제품이 자동차의 다음 순서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유럽연합(EU)은 최근 전자제품의 탄소관세에 대한 보고서를 내놨다. 제품 생산 과정에서 환경 유해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업체들에 탄소세를 부과하겠다는 게 보고서의 골자다.

미국도 캘리포니아주 등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전자제품과 관련된 환경 규제를 만들고 있다. 캘리포니아주는 2011년부터 전력 소모가 큰 LCD(액정표시장치)와 PDP(플라즈마 디스플레이 패널) TV의 수입을 금지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효시키기로 하고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하는 작업에 들어갔다.

유엔이 지난해 12월 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14차 총회에서 탄소배출권을 기업이 쉽게 획득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정비한다는 지침을 마련한 것도 전자업계의 행보가 빨라진 이유 중 하나다.

이에 따라 하이닉스반도체와 LG디스플레이 등은 탄소배출권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하이닉스는 반도체 제조공정에 쓰이는 세정가스의 하나인 과불화탄소의 배출을 줄이는 것을 뼈대로 한 방안을 마련해 최근 유엔에 제출했다. LG디스플레이도 LCD 패널 에칭 공정에서 발생하는 육불화황이 대기 중에 퍼지기 전에 회수하는 기술을 개발,유엔에 승인을 요청했다.

유엔은 금명간 두 회사에 탄소배출권을 부여할지 여부를 결정해 통보할 계획이다. 승인 여부는 2월 중 결정된다.

송형석 기자 clic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