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침체로 연료를 적게 먹는 고연비 차량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불황 트렌드를 반영하듯 지난 11일 시작된 북미 오토쇼(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도 연비 좋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은 친환경차와 소형차가 대거 출품됐다. 국내 완성차 업계도 고연비 차량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아반떼급 준중형차는 이제 기름 1ℓ로 15㎞ 이상 달리는 1등급 연비를 공인받지 못하면 고객 앞에 명함도 내밀기 어려울 정도다.

올 하반기엔 첫 국산 하이브리드카가 판매될 예정인 만큼 자동차 회사들의 '불꽃 튀는' 연비 경쟁은 한층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기름 1ℓ로 15㎞ 달린다

현대자동차는 공인연비를 ℓ당 15㎞ 이상으로 높인 2009년형 아반떼와 i30,i30cw 등 준중형차 3종을 연달아 내놓았다. 고효율 1.6 감마엔진과 자동변속기를 결합해 기존 13㎞/ℓ대에 그쳤던 연비효율성을 1등급으로 높였다. 수동변속기 연비는 ℓ당 16㎞에 육박하고 디젤 모델을 선택하면 연비가 20㎞ 이상 나온다.

현대차는 이들 준중형 3개 차종에 연비 1등급을 나타내는 'e-1st(Energy First)' 마크를 부착해 마케팅을 강화했다.

기아차도 자동변속기 기준 연비를 종전 14.1㎞/ℓ에서 15.2㎞/ℓ로 향상시킨 2009년형 포르테를 내놓고 고객 몰이에 나서고 있다.

GM대우는 지난해 말 최고 연비가 15㎞/ℓ(수동변속기 기준)에 달하는 준중형차 라세티 프리미어를 출시했다. 르노삼성은 올 중순께 연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SM3 풀체인지 모델을 내놓을 계획이다.

국산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불황기를 맞아 경제적인 고연비차가 신차 개발의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며 "업체마다 고단 변속기 개발 등을 통해 연비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이 활발히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수입차는 고연비 디젤차로 승부

수입차 업계 역시 친환경 디젤차 등 고연비 차량을 잇따라 선보이며 판매 확대 경쟁에 나섰다. 최근 출시되는 디젤차는 연료를 직분사하는 커먼레일과 연소실에 공기 공급을 원활하게 해 주는 터보차저 기술을 적용해 연비는 높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적은 게 특징이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최근 1ℓ로 17.3㎞를 달릴 수 있는 2009년형 제타 2.0 TDI를 출시했다. 6단 DSG 더블 클러치 변속기를 장착해 연료 효율성을 동급 최대로 높였다.

다음 달 초에는 연비가 16.2㎞/ℓ인 CC 2.0 TDI를 출시한다. 이로써 폭스바겐은 제타 2.0 TDI,골프 2.0 TDI,파사트 CC 2.0 TDI,파사트 2.0 TDI 스포츠 등 총 4개의 연비 1등급 디젤 승용차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BMW코리아는 올 상반기 '1시리즈 디젤 쿠페'를 내놓고 고연비차 경쟁에 가세한다. 국내에 선보일 차종은 터보차저와 커먼레일 연료 분사 방식의 직렬 4기통 1995㏄ 디젤 엔진을 얹은 120d 모델로 연비는 ℓ당 22㎞에 달한다.

하지만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28g에 불과해 최고 수준의 경제성과 효율성을 갖췄다. 푸조는 디젤 엔진과 전기모터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프롤로그를 내놓을 예정이다.


◆LPG 경차 · LPI 하이브리드도 가세

가격이 휘발유의 3분의 2 수준인 LPG(액화석유가스)를 연료로 쓰는 LPG 경차도 관심이다.

올 3월 기아차는 국내 최초의 LPG 경차인 '뉴모닝 LPI'를 내놓는다. 지난해 경차 돌풍을 일으킨 모닝의 상품성과 LPG 차량의 경제성이 더해져 소비자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LPI 엔진은 기체 상태로 연료가 주입되던 기존 LPG 엔진과 달리 액체상태의 연료가 엔진에 투입돼 출력이 높고 연료효율이 좋은 게 장점이다.

올 7월에는 현대차가 국내 최초의 양산형 하이브리드카인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를 출시한다. LPG 엔진과 전기모터를 결합한 만큼 연간 연료비가 일반 가솔린 모델에 비해 최소 100만원 이상 저렴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아차도 올 하반기에 '포르테 LPI 하이브리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도요타는 올 10월 전 세계 최초의 양산형 하이브리드카인 프리우스의 3세대 모델을 국내에 들여올 계획이다. 이 차는 98마력 1.8ℓ 엔진을 장착해 전기모터와 함께 134마력의 출력을 낸다.

휘발유 1ℓ로 21.28㎞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도요타는 중형 세단인 캠리 하이브리드도 함께 선보인다.

미쓰비시자동차는 한번 충전으로 180㎞를 달리는 전기차인 아이미브를 하반기께 내놓고 시범 운행에 들어가기로 했다.

김미희 기자 iciic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