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장애인 고용촉진을 위해 설립한 자회사 포스위드가 21일 포항에 사업장을 준공했다고 밝혔다.

포스위드는 작년 1월 포스코가 100% 출자해 공식 출범한 자회사형 표준사업장이다.

자회사형 표준사업장은 장애인 고용을 늘리기 위해 작년 1월부터 시행된 제도로, 재무 건전성을 위해 모사가 지분 50%를 초과 보유해야 하며 중증 장애인 50%를 포함해 총 근로자의 30% 이상을 장애인으로 고용하도록 돼 있다.

포스코는 국내 대기업 최초로 장애인 자회사 포스위드를 설립했고 지난해 서울사무소를 출범시키고 광양사업장을 준공한 데 이어 이날 포항사업장을 갖추면서 3개 사업장 체제 구축을 완료했다.

이날 포스코 본사 대회의장에서 열린 준공식에는 포스코 이구택 회장과 이영희 노동부장관, 김선규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이사장, 박은수 민주당 국회의원, 김관용 경북도지사, 박승호 포항시장, 장애인협회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포스위드 포항사업장은 연면적 2천844㎡ 규모로 휴게실과 상담실, 건강증진센터 등을 갖췄으며 엘리베이터와 자동문, 경사로, 점자블록 등 장애인 편의시설을 구비하고 있다.

포스위드는 포스코 및 관계사를 대상으로 직원근무복 세탁, 인사노무 등 사무지원 업무와 사무자동화 시스템 지원 및 통신업무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87명의 장애인을 포함해 221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포스위드는 매월 1회 이상 지역 장애인 단체를 방문하여 청소, 세탁, 목욕 등 봉사 활동을 하고 있으며 포항명도학교, 경주경희학교 등 장애인 전문교육기관과 산학협력 파트너십을 체결해 장애학생들에게 실습과 채용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안 희 기자 prayer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