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실물경기 침체의 골이 깊어짐에 따라 미 은행권의 부실여신 규모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이에 따라 부실채권 시장이 급성장하고 벌처펀드(Vulture Fund)의 투자기회가 크게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산업은행 경제연구소는 20일 '미 부실채권 시장의 동향과 벌처펀드의 부상' 보고서를 통해 "미국의 경기침체 장기화로 은행들의 대출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기업들이 유동성 부족을 겪으면서 부실채권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하며 이같이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07년말 현재 미국 은행들의 90일 이상 연체여신은 저축대부조합 위기로 경기가 침체됐던 1990년대 초반 대비 2.5배로 늘어났고 채권시장에서도 미 국채와의 스프레드가 10%p 이상인 부실채권의 일별거래건수가 지난해 초 200~300건 수준에서 올해 초 1400~1500건 수준으로 급증했다.

산은경제연구소는 "지난 몇 년간 세계적인 경제 호황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했던 미 회사채 부도율이 2007년말을 기점으로 증가세로 전환됐다"며 "지난해부터 금융기관 대출이 급격하게 위축돼 부실채권은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산은경제연구소는 2008년 3분기말 미 회사채 부도율은 1.3%로 1990년대초와 2000년대초 미 경기침체기에 회사채 부도율이 5%에 근접했던 것에 비하면 아직 낮은 수준이나, 미국의 경기침체가 아직 시작단계에 있어 향후 급격히 증가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따라 부실자산을 저가로 매입해 구조조정 후 매각해 차익을 얻는 벌처펀드의 성장세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벌처펀드로의 자금유입은 2007년 이후 이미 증가추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분석했다.

산은경제연구소는 특히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전체 사모펀드 시장은 축소됐으나 벌처펀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수직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지난 2005년 전체 사모펀드 시장에서 3%의 비중에 불과했던 벌처펀드가 지난해 10월에는 9%로 크게 확대됐고, 올해 기업부문의 부실 확대가 예상되고 있어 벌처펀드의 성장세는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사모펀드의 일종인 벌처펀드는 부실채권 투자에 특화돼 과거 금융위기를 겪을 때마다 큰 폭의 성장세 및 고수익을 달성했다.

산은경제연구소의 박용하 구미경제팀장은 "부실채권의 증가와 가격 급락으로 벌처펀드의 투자기회가 크게 증가했다"며 다만 "안전자산 선호현상에 따른 가격 폭락 가능성과 금융기관의 디레버리징 진행은 투자의 제약요인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