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구제금융자금(TARP)을 은행 구제보다는 소비자와 지방 정부 및 기업을 지원하는데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로렌스 서머스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 내정자가 밝혔다.

서머스 내정자는 18일 CBS의 ‘페이스 더 내이션’에 출연, “3500억달러의 구제 금융 자금(2차분)은 소비자들의 신용을 활성화하는 데 초점을 두고 집행될 것”이라고 말했다.서민들의 주택차압을 막고 카드·오토론 등 소비자 신용을 정상화시키는데 쓰일 것이란 설명이다.

그는 정부로부터 구제금융 지원을 받고 대출을 꺼리는 금융사 관행에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은행이 기업과 가계에 자금을 공급하고 이 자금이 소비와 투자를 통해 생산활동에 투입돼야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는데,금융사들이 대출 부실화를 이유로 신용공급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구제금융 자금이 투입된 금융사 및 경영진에 대해서는 엄격한 심사와 규제를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이는 구제 금융 지원을 받은 금융사의 자금 운용과 임원 연봉 결정 과정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겠다는 취지로 볼 수 있다.

서머스 내정자는 “구제금융을 받은 은행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구제금융 관련 웹사이트 만들어 국민들이 공적자금을 어떻게 집행했고 어떻게 활용됐는지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8250억달러의 경기부양책은 의회가 대통령 취임 뒤 한달 내로 승인할 것이라며 “이 부양책으로 300만~400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고 말했다.하지만 부양책이 시행돼도 경기는 당분간 더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오바마 당선인의 선임고문인 데이비드 액설로드도 ABC방송의 ‘디스위크’에 출연해 “구제금융 자금 2차분 3500억달러의 사용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뉴욕=이익원 특파원 ik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