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이기태 대외협력담당 부회장과 황창규 기술총괄 사장 등 그룹 내 스타 최고경영자(CEO)들이 대거 퇴진했다.

김징완 삼성중공업 사장과 이상대 삼성물산 사장은 각각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삼성은 30여개 주력 계열사 사장단을 교체하는 이 같은 내용의 대규모 인사를 16일 오전 10시 30분에 발표한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이윤우 부회장과 최지성 사장이 반도체,LCD총괄을 중심으로 한 부품과 디지털미디어,정보통신 총괄을 주축으로 하는 제품 중심의 2개 분야를 맡는 ‘투톱 체제’가 된다.

최도석 삼성전자 경영지원총괄 사장은 삼성카드 사장,이상완 삼성전자 LCD총괄 사장은 삼성종합기술원 사장,박종우 삼성전자 디지털미디어총괄 사장은 삼성전기 사장으로 자리를 옮기고 권오현 삼성전자 반도체총괄 사장은 유임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삼성전자는 슬림화를 위해 경영지원총괄 부문을 해체하기로 했다. 삼성전자가 본사 조직을 사실상 해체, 현장 사업장으로 이전하는 '조직혁명'을 단행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500여명에 달하는 본사(경영지원총괄) 조직 대부분의 임직원들을 △수원(디지털미디어총괄 정보통신총괄) △기흥 · 화성(반도체총괄) △탕정(LCD총괄) 등 주요 사업부 총괄이 자리잡고 있는 현장으로 분산 배치할 계획이다.

유석렬 삼성카드 사장은 삼성토탈 사장,배호원 전 삼성증권 사장은 삼성정밀화학 사장,이순동 브랜드관리위원장은 삼성사회봉사단 사장,강호문 삼성전기 사장은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사장,노인식 에스원 사장은 삼성중공업 사장으로 각각 이동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윤순봉 삼성 업무지원실 부사장은 삼성석유화학 사장,서준희 삼성증권 부사장은 에스원 사장,최주현 삼성코닝 부사장은 삼성에버랜드 사장,박오규 삼성토탈 부사장은 삼성BP화학 사장,장충기 삼성 부사장은 브랜드관리위원장,최창수 삼성전자 정보통신총괄 무선전략마케팅팀장 부사장은 삼성전자 북미본부 사장 등으로 승진,이동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삼성인사 명단 ]

삼성중공업 김징완 부회장 승진
삼성물산 이상대 사장 부회장 승진

사장 승진 내정

삼성전자

장원기 부사장->삼성전자 디바이스 솔루션 부문 LCD 사업부장 사장
윤부근 부사장->삼성전자 디지털 미디어&커뮤니케이션스 부문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윤주화 부사장->삼성전자 감사팀장 사장
최외홍 부사장->삼성벤처투자 대표이사 사장

삼성코닝정밀유리 이헌식 부사장->삼성코닝정밀유리 대표이사 사장
삼성중공업 배석용 부사장->삼성중공업 조선소장 사장
삼성토탈 박오규 부사장->삼성 BP화학 대표이사 사장
삼성증권 서준희 부사장->에스원 대표이사 사장
삼성물산 장충기 부사장->삼성브랜드관리위원장 사장
삼성물산 윤순봉 부사장->삼성석유화학 대표이사 사장
제일모직 황 백 부사장->제일모직 대표이사 사장

삼성전자

이윤우 대표이사 부회장->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 디바이스 솔루션 부문장
최지성 정보통신총괄 사장->삼성전자 디지털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부문장 사장
이상완 LCD총괄 사장->삼성전자 기술총괄 사장
최도석 경영지원총괄 사장->삼성카드 대표이사 사장
권오현 반도체총괄 사장->삼성전자 디바이스 솔루션 부문 반도체사업총괄 사장
박종우 디지털미디어총괄 사장->삼성전기 대표이사 사장

삼성전기 강호문 사장->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대표이사 사장
삼성SDS 김인 사장->삼성네트웍스 대표이사 사장
삼성카드 유석렬 사장->삼성토탈 대표이사 사장
에스원 노인식 사장->삼성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삼성사회공헌위원회 배호원 사장->삼성정밀화학 대표이사 사장

한경닷컴 장창민 기자 cmj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