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여의도 이전…업무 효율화 차원

금융당국이 금융 중심지인 서울 여의도 시대를 연다.

이명박 정부의 정부조직 개편에 따라 설립된 금융위원회(금융위)가 17~18일 서울 서초동 옛 조달청 청사에서 여의도 금융감독원(금감원) 청사로 옮겨 금감원과 한지붕에서 동거할 예정이어서 금융 정책과 집행의 원활한 `손발 맞추기' 효과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금융위는 지난해 2월 옛 재정경제부의 금융정책국, 공적자금관리위원회 사무국, 금융정보분석원(FIU) 등 금융관련 부서와 금융감독위원회(금감위)가 통합돼 탄생하면서 금감위에는 없던 법률 제정ㆍ개정 제안권을 갖게 됐다.

글로벌 금융위기가 실물경제로 급속히 전이되면서 금융당국이 기업 구조조정을 비롯해 각종 위기 극복대책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두 기관의 긴밀한 업무협조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라는 점에서 금융위의 청사 이전은 금융정책 수립과 집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16일 "서초동 청사는 금감원, 증권선물거래소, 금융관련 협회 등과 떨어져 있어 관련기관 간 업무협조에 애로가 있었다"면서 "이번 이전을 계기로 글로벌 금융위기 상황에서 좀 더 긴밀한 협조를 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금융회사 설립 인허가 등 크고 작은 민원 해결을 위해 금융위와 금감원을 따로 방문해야 하는 민원인들의 불편도 덜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금융위가 지상 20층 지하 4층 금감원 여의도 청사의 11~13층을 임차하는 형식으로 들어가면서 `금융위원회' 현판이 새로 내걸리는 것은 물론 금감원의 기존 공간 배치도 다소 달라진다.

11층에는 금융위원장을 비롯한 금융위 상임위원,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 등 간부방과 금융위원회 회의실 등이, 12층에는 금융정책국과 금융서비스국이, 13층에는 자본시장정책관실, 기획조정관실, FIU 등이 각각 들어선다.

금감원은 이들 공간을 내주는 대신 금감원장실이 있는 10층에 부원장과 부원장보 등 간부방을 모았고 금융위가 들어갈 공간에 있던 부서들을 다른 층으로 분산 배치했으며, 상설 조직이 아닌 5~6개 태스크포스(T/F)는 인근 하나대투증권으로 옮겼다.

금융위의 이전으로 금감원 직원들 사이에서는 두 기관의 원활한 업무 협조에 대한 기대와 동시에 `상전 모시기'에 대한 부담도 느끼고 있다.

1천500여명의 직원을 가진 반관반민 조직으로 금융업계에 막강한 힘을 행사하는 금감원이지만 200여명의 공무원으로 구성된 장관급 정부 부처로 금감원의 예산 승인권과 인사권을 가진 금융위에는 `약자' 입장이기 때문이다.

금감원 한 간부는 "금융위가 들어옴으로써 한 지붕 아래서 원장님(금감원장)은 물론 위원장님(금융위원장)까지 두 어른을 모셔야 할 판"이라며 "처음에는 각종 의전은 물론 부서간 의견 조율과정에서 다소 혼란스러울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예전 금감위-금감원 시절처럼 두 기관 구성원들이 정책업무와 집행.감독업무에 대해 서로 존중해주기만 하면 원활한 업무협조에는 별다른 문제가 발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울연합뉴스) 한승호 기자 h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