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4일 그림 로비 의혹을 받고 있는 한상률 국세청장 거취 문제와 관련,'선 진상 규명,후 교체 여부 검토' 방침을 밝혔다. 이동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진상 규명이 먼저고 그 후에 대책이 나올 수 있다"며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아닌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사 내용을 종합해서 진실 여부를 가리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정동기 민정수석은 이명박 대통령에게 한 청장에 대해 제기되고 있는 각종 의혹을 일괄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청와대 내부 기류는 한 청장의 자진 사퇴 형식을 밟아 교체하는 게 불가피하다는 쪽으로 흐르고 있다. 한 청장의 로비 의혹이 자칫 이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한 청장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잇달아 불거지면서 조기 사퇴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며 "사퇴와 함께 의혹 규명을 위한 검찰 수사도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게 내부 분위기"라고 말했다.

한 청장이 조기 교체로 결정될 경우 국세청 내부의 반목과 전직 국세청장들의 잇단 구속 등이 감안돼 후임으로는 허종구 조세심판원장이나 허용석 관세청장 등 외부 인사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오랜 국세청장 내부 승진 관행과 조직 장악을 위해 내부 선임이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충격이 가라앉을 때까지 임시적으로 허병익 차장의 청장 대행 체제를 운영하는 것도 한 방법으로 점쳐질 수 있다.

홍영식/서욱진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