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구택 포스코 회장의 자진 사퇴가 기정사실화되면서 ‘포스코 신(新)관치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포스코의 수장이 교체돼 온 불미스런 '전통'이 이번에도 어김없이 되풀이 됐기 때문이다.

14일 재계에 따르면 이 회장은 최근 자진 사퇴 의사를 포스코 주요 임원들에게 전달했다. 15일 이사회 또는 2월 주주총회를 앞둔 이사회에서 이 회장의 공식 사퇴 발표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 회장의 '자진사퇴'는 임기를 1년여 남겨운 시점이어서 정치적 입김에서 자유롭지 못한 포스코에 외풍 논란이 다시 일고 있다. 정권 교체 때마다 외풍에 휩쓸려 포스코 회장이 퇴진한 전례가 또 반복된 탓이다.

포스코는 김영삼 정부 당시 박태준 명예회장이 물러났고,김대중 대통령 시절에는 김만제 회장이 퇴진했다. 노무현 정권 때 역시 유상부 회장이 임기 중 자진 사퇴했다.

마찬가지로 지난해 초 현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부터 이 회장의 사퇴설이 끊이지 않았다. 여권 일각에서는 이 회장이 물러나고 친정권 성향의 사람이 들어서야 한다는 얘기까지 나왔다. 이 회장이 ‘노무현 정부 사람'이라는 인식 때문이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지난해 말 검찰 수사가 진행되면서 이 회장의 퇴진설이 점점 굳어지기 시작했다. 결국 이 회장이 자진 사퇴함에 따라 정권이 바뀔 때마다 최고경영자(CEO)가 교체됐던 ‘전통’을 이어가게 된 셈이다.

이에 따라 재계에서는 포스코에 대한 '신관치'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다. 적법한 절차를 거쳐 뽑힌 포스코의 경영진을 정치권의 입맛에 따라 교체하는 것 자체가 포스코의 대내외적 가치를 크게 훼손한다는 지적이다.

재계 관계자는 “임기 동안 사상 최대 실적을 이뤄낸 이 회장이 임기를 남겨두고 자진 사퇴하면,정권 교체기마다 회장이 바뀌는 게 관례가 될 것”이라며 “포스코에 대한 모든 정치적 외풍은 포스코나 국가 경제에 모두 손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장창민 기자 cmj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