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에 관심이 있는 여성이라면 한번쯤 다이어트를 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며 이들 중 70% 이상은 성공하여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기보다는 다이어트에 실패를 했거나 요요현상을 겪었을 것이다. 실패를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다이어트를 하면 처음에는 살이 빠지기는 하지만 특정부위가 잘 빠지지 않거나 다이어트를 끝낸 후 정상적인 식생활로 돌아가고, 운동을 그만두게 되면 체중을 유지를 하지 못해 기존의 몸무게보다 더 불어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독한 마음 먹고 다이어트를 해서 성공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왜 이들만 살이 잘 빠지지 않는 것일까. 이들 중에는 다이어트를 하기 전에도 특정 이유도 없이 다리가 붓거나 아랫배가 나오는 것을 경험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몸이 묵직해 지는 이런 신체의 변화를 느껴 운동을 하거나 식이요법을 하는 등 갖은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시도해보지만 이상하게 몸무게는 줄어들 생각을 하지 않는다. 무엇 때문에 비만을 벗어날 수 없는지 한번 알아보자.


내 몸을 알고 비만의 원인을 알면 백전백승

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우선 본인의 몸에 대한 상태를 체크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개인별로 신체의 환경이 다르며 살이 찌게 된 원인이 다르기 때문이다. 비만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기본적인 원인을 살펴보면 스트레스, 변비, 부종, 허약한 체질, 소화장애 등을 들 수 있다. 이런 외부적인 현상의 근본적인 원인을 살펴 보면 몸에 쌓인 노폐물이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을 것이다.


내 몸 속에 쌓인 노폐물이 비만의 근본적인 원인

몸이 뚱뚱하다는 것은 몸에 부종이 많아 부기가 많거나 체내에 지방이 많아서 쌓여있는 것으로 해석한다. 이처럼 표면적으로 보이는 부종과 체지방은 그냥 쌓인 것이 아니다. 생활하면서 음식, 공기 등을 통해 외부에서 들어오는 각종 유해 독소들과 내부에서 생기는 독소들이 장내에 쌓이게 된다. 이 독소들은 지방을 끌어들이는 습성이 강하기 때문에 신체 내부에서 숙변과 지방을 흡착시켜 간과 혈액에 쌓이며 기혈의 정상적인 흐름을 방해하며 비만과 부종을 만들어낸다.


신체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은 체지방 분해기능 저하와 아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

쌓인 노폐물들은 호르몬 분비와 모든 신체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동일한 운동과 식사조절을 한다고 해도 체지방을 분해 하는 능력은 현저히 떨어져 다이어트는 더욱 힘들 수 밖에 없다. 즉 신진대사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평소와 같은 열량을 섭취하고, 운동을 한다고 해도 지방으로 축적되기 쉬워 흔히 말하는 ‘살이 잘 찌는 체질’ 이 되는 것이다.


다이어트, 몸 속의 노폐물을 제거하자.

청담한의원 한의학 박사 장승욱 원장은 ‘근본적인 비만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신진대사의 활성화와 더불어 혈관과 장기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제거함으로써 노폐물에 붙어있는 체지방을 제거하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체지방분해와 함께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체질을 개선하는 치료도 함께해 주어야 한다’ 고 조언한다.

이와 같이 한방에서 보는 비만치료는 신체의 정상적인 흐름을 찾아주는 것으로 다이어트 한약을 복용할 경우 비만의 근본원인인 혈관과 장기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노폐물에 붙어있는 체지방을 제거하게 되며 신진대사의 기능을 활성화 시킴과 동시에 기초대사량을 높여주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요요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평소에 몸이 잘 붓거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며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는다면 내 몸의 상태와 비만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치료를 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면서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비결임을 명심하자.

도움말: 한의학박사 장승욱 (청담한의원 원장) http://chongda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