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광우 금융위원장은 14일 "앞으로 증권사 등 금융시장 참여자에 있어서 효과적인 리스크 관리능력은 회사의 생존수단을 넘어 핵심 경쟁력으로 부각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 위원장은 이날 서울 필동 매일경제 본사에서 열린 `매경 증권인상' 축사에서 "리스크 관리와 내부 통제가 결여된 비즈니스 모델은 개별회사 뿐 아니라 증권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에도 도움이 되지 못한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이어 "변화하는 금융환경 속에서 기본적으로 시장의 자율성과 창의성를 바탕으로 한 금융선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금융규제 완화에 상응해 시장 규율을 확립하고 금융회사의 책임성를 확보해 나가는 한편 소비자 보호를 위해 과징금 제도를 개선하는 등 제재제도도 선진화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달 시행되는 자본시장통합법(자통법)과 관련 "자통법은 우리 자본시장과 금융산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긍정적 효과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 위원장은 아울러 "금융당국은 금융소비자와 투자자의 권익보호를 위한 감독활동도 더욱 강화할 예정"이라며 "발생된 민원에 대해서는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해 소비자 신뢰를 제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한승호 기자 h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