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그룹은 올해 매출목표를 작년보다 9% 늘어난 25조원으로 잡았다. 영업이익은 28% 증가한 1조8000억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박용성 두산그룹 회장은 최근 신년사를 통해 "올해 세계 경기가 예측 불가라고는 해도 극복해 내기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며 이 같은 경영목표치를 제시했다.

두산은 올해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추진전략으로 세 가지를 꼽았다. 먼저 경기회복기에 대비,기회 및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것이다. 제품별로 경쟁력 있는 글로벌 아웃소싱업체를 확보하고 구조적 개선을 통해 지속적으로 원가를 절감해 나갈 방침이다.

두 번째 추진전략으로는 '현금확보 극대화'를 제시했다. 투자재원을 미리 비축하기 위한 조치다. 두산은 작년에 포장용기를 생산하는 테크팩사업부문을 국내 사모펀드에 4000억원을 받고 팔았고,지금은 주류사업에 대한 막바지 매각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들 사업부문 매각으로 9000억원가량의 현금을 확보했다. 두산의 작년 말 현금 보유액은 약 1조5000억원.주류매각 대금 5030억원이 다음달 중 반영되면 2조원 수준으로 불어나게 된다. 두산그룹 관계자는 "일부에서 유동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며 "영업에서 벌어들이는 돈에 비해 금융비용은 25% 수준밖에 안 될 정도로 현금흐름이 양호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시너지를 높이는 일도 올해 중점 과제로 꼽았다. 두산은 최근 3년 동안 역삼투압 방식의 담수 플랜트 원천기술을 보유한 미국의 두산하이드로테크놀로지와 발전소 보일러 원천기술사인 영국의 두산밥콕,루마니아의 최대 주단조 업체인 두산IMGB,소형 건설장비업체인 미국의 밥캣,대형 건설장비 원천기술 확보 업체인 노르웨이 목시 등을 지속적으로 인수해 왔다.

박 회장은 "해외 계열사들과 효율적인 네트워크를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판매조직과 현지 법인 등의 다양한 제휴 방안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안재석 기자 yag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