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식 포스코 인도법인장(부사장)은 12일 "인도 오리사주 정부가 철광석 매장지인 순다르가르 지구 칸다다르 지역에 대한 탐사권자로 포스코를 최종 확정해 지난 10일 중앙정부에 추천했다"고 밝혔다. 인도 일관제철소 건설을 가로막아온 큰 걸림돌 하나가 제거된 것이다. 조 부사장은 "중앙정부는 주정부가 추천해 오면 곧바로 승인해 주기로 약속해온 만큼 최종 절차인 중앙정부의 승인도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포스코가 인도에 제철소를 짓기 위해서는 광산 탐사권 및 채굴권 확보가 필수적이다. 오리사주를 건립 예정지역으로 선정한 것도 인근에 대규모 철광석 광산이 있기 때문이다. 포스코가 이번에 탐사권자로 추천된 칸다다르의 임야 2500㏊에는 약 2억t의 철광석이 매장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포스코의 포항 및 광양제철소가 5년,인도에 지어지는 일관제철소(1단계)가 20년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오리사주 정부는 일찌감치 포스코를 가장 적합한 회사로 점찍었지만 포스코보다 먼저 광권을 신청한 227개 업체의 반발을 우려해 그동안 최종 결정을 미뤄왔다. 포스코 관계자는 "오리사주 정부가 200여개 업체를 대상으로 일일이 공청회를 열어 광권 신청 포기의사를 문서로 확인받느라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고 전했다.

포스코가 오리사주 정부로부터 최종 추천자로 선정되긴 했지만 본격적인 제철소 건설에 나서기에는 아직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는 지적이다. 우선 중앙정부 승인을 받더라도 실제 광산 탐사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수개월에 걸친 복잡한 행정절차를 거쳐야 한다. 현지 주민들의 이주 문제도 만만찮은 과제다. 토지보상을 위한 협상과정에서 어떤 돌발 변수가 나올지 예상하기 어렵다.

오는 5월 인도에서 총선이 치러진다는 것도 걸림돌이다. 인도 정치권의 관심이 온통 선거에 쏠려 있는 만큼 관련 행정절차가 다소 늦어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힘들다.

포스코 관계자는 "작년 8월 인도 대법원으로부터 제철소 부지 용도변경 승인을 받아낸 이후 5개월 만에 일관제철소 건설 작업이 한걸음 더 나아간 셈"이라면서도 "아직 해결해야 할 숙제가 남아있어 착공 시점을 예단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안재석 기자 yag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