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ㆍ대기업ㆍ협력업체 공동 '긴급지원 프로그램' 가동

75% 부품업체가 해고없이 고용유지할 경우 정부가 임금의 3/4을 지원키로 했다.


정부는 쌍용자동차의 법정관리 신청 등으로 부도 공포에 떨고 있는 자동차 부품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완성차업체,부품업체 등과 다음 달부터 '고용유지 및 재훈련 사업'을 시행한다. 정부는 이 사업을 통해 해고되지 않고 일정기간 교육 · 훈련을 받는 자동차 부품업체 직원 수가 3000명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11일 "다음 달부터 순차적으로 자동차 부품업체 직원 3000여명을 완성차업체 연수원과 전국 시 · 도의 테크노파크(TP)에 보내 교육하는 사업을 시작하기로 했다"며 "대기업의 감산과 조업중단으로 일감이 급감한 부품업체가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 대신 고용을 유지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용유지 및 재훈련 사업'은 지식경제부 노동부 등 정부 부처와 대기업,협력업체 3자가 협력해 고용을 유지하는 첫 번째 모델이어서 특히 주목을 끌고 있다. 정부는 이번 사업이 효과를 볼 경우 다른 위기 업종으로도 확대해 추진할 계획이다.

자동차 업종에서 처음 이뤄지는 이 사업은 부품업체가 잉여인력을 구조조정하지 않고 노동부에 고용유지 지원금을 신청하면 노동부는 사업주가 지급한 임금의 4분의 3을 지원하게 된다. 현대 · 기아차 GM대우 등 완성차 업체들은 협력업체 직원들이 교육받을 수 있도록 자사의 연수시설을 제공하고 교육프로그램 구성에도 참여한다. 지경부도 고용유지지원금과는 별도로 예산을 투입키로 했다.

지경부 관계자는 "완성차업체들이 협력업체 지원을 위해 울산 아산 등에 있는 연수시설을 제공하기로 했다"며 "부품업체 직원들이 출퇴근할 수 있도록 송도 울산 오창 천안 울산 등 17개 시 · 도에 있는 TP도 교육시설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자동차부품연구원은 현재 완성차 및 부품업체 등과 함께 구체적인 교육프로그램과 교육기간 등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 1차 교육 대상으로는 500~1000명 정도를 선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차부품연구원 관계자는 "부품업체 직원들은 교육을 통해 미래형 자동차 친환경차 등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며 "위기가 지나면 이들은 다시 회사로 복귀해 안정적으로 대기업에 부품을 납품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류시훈 기자 bad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