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이상 끌어 온 C&중공업에 대한 실사 작업이 임박한 가운데 비용 문제가 막판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10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C&중공업 채권단은 이번 주말까지 실사 개시 여부를 확정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실사 비용 문제에 대한 C&중공업과 삼일회계법인 간 이견 등으로 실사 개시 결정을 다음 주로 미룬 것으로 알려졌다.

C&중공업 채권단은 지난달 3일 워크아웃(채권단 공동관리)을 결정하면서 2주일 내 실사를 개시하기로 했지만 자금 지원액 배분을 놓고 최대 채권금융기관인 메리츠화재와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이 공방을 벌이면서 한 달을 허비했다.

이후 우리은행이 한 발 물러서 자금지원 배분 문제를 실사 이후 논의하기로 하면서 우리은행과 메리츠화재, 수출보험공사가 지난 6일 실사주관 기관으로 삼일회계법인을 선정하는 데 합의했지만 실사 비용 문제가 불거지면서 실사 개시가 지연되고 있다.

C&중공업은 실사 전 계약금을 일부 걸고 실사 일정에 따라 추가로 비용을 낼 것을 희망하고 있지만 삼일회계법인이나 채권단은 실사 차질을 우려해 실사 개시 전 비용의 일괄 납부를 요구하고 있다.

C&중공업은 채권단에 150억 원의 긴급 운영자금 지원을 요청했지만 메리츠화재의 반대로 무산되면서 3개월째 직원 임금이 체납되는 등 자금 사정이 악화됐다.

C&중공업 실사 비용은 약 3억 원이지만 해외 조사가 추가되면 비용이 늘어날 수 있다.

채권단은 이번 주초 비용 문제와 실사 착수일 등을 논의할 예정이지만 비용 문제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실사가 다소 늦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이 대신 비용을 지급할 수 있지만 이 경우 채권단협의회를 열어야 하며 비용 분담에 대한 이의가 제기될 수도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C&중공업은 자금 사정 때문에 분할 납부를 원하지만 계약금만 내고 실사가 이뤄지면 기업이 중도금 등을 통해 실사기관에 압력을 가할 수도 있다"며 "채권단이 비용을 대신 낼 수 있지만 일부 채권단의 반발을 살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최윤정 최현석 기자 harris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