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화학공업협회 신년인사회 개최

석유화학업계가 `위기는 기회'라며 올해 수출에 힘써 경제위기 조기 극복에 이바지하겠다고 다짐했다.

한국석유화학공업협회는 8일 서울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신년인사회를 열고 새해 힘찬 출발을 알렸다.

임채민 지식경제부 차관, 허원준 회장(한화석유화학 사장), 고홍식 삼성토탈 사장, 김반석 LG화학 부회장, 이선규 대한유화 사장, 정범식 호남석유화학 사장 등 석유화학업계 최고경영자와 임직원 100여 명이 참석했다.

허 회장은 신년사에서 "지금의 위기는 전 세계 석유화학산업이 함께 겪는 것으로 우리나라에는 오히려 유리한 기회가 될 수 있다"면서 "올해를 새로운 도약을 위한 원년으로 삼아, 강도 높은 원가절감과 자율적인 구조조정을 통해 유화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기반을 확보하도록 하자"고 말했다.

또 "석유화학산업은 여러 난관에도 지금까지 국가 경제성장의 중심축 구실을 해왔다"면서 "앞으로 우리나라가 경제위기를 조기에 극복하는 데 석유화학산업이 앞장서 나갈 수 있도록 새로운 해외 생산 거점을 구축하고 수출선을 다변화하는 등 수출확대에 온 힘을 기울이자"고 강조했다.

석유화학업계는 올해 수출 312억 달러, 무역수지 흑자 200억 달러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임 차관은 축사에서 "우리나라 산업발전을 견인해온 석유화학산업이 자율적인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에너지 및 자원 저소비형 산업구조로 전환하는 데 힘쓰는 등 경기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서한기 기자 sh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