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자국 영토 인근의 해저자원 개발에 나서면서 한국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빚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6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국제적인 경쟁이 치열한 해저자원 확보를 위해 개발 대상 지역과 시기,개발 방식 등을 정한 '해양 에너지 광물자원 개발계획' 초안을 최근 만들었다. 한국 중국 등과 영유권 분쟁이 진행되고 있는 지역이 개발 대상에 포함되는지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으나 만약 포함될 경우 주변국과의 마찰이 예상된다.

해양 에너지 광물자원 개발계획은 오는 4월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일본이 해저 자원에 대한 상세한 개발계획을 마련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초안에 따르면 일 정부는 주변 해저의 석유 천연가스 등 에너지 자원 및 전자기기 등의 부품으로 쓰이는 희귀 금속 분포 상황과 매장량 등을 올해부터 조사해 2010년까지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채취에 나서기로 했다. 초안은 또 해저자원 개발을 국가 전략으로 정하고 석유와 천연가스,메탄 하이드레이트,해저 심층수,희귀금속 함유토 등을 개발 대상으로 제시했다.

아직 동해 인근 조사 대상 지역이 구체적으로 공개되지는 않았으나 일본이 자국의 영토라고 주장하고 있는 독도 해저까지 조사 대상에 포함된다면 한 · 일 간 마찰이 재현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도쿄=차병석 특파원 chab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