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이 연초부터 중소 건설사와 조선사에 대한 본격적인 구조조정에 나선 가운데 은행들이 큰 틀의 구조조정에 방안에 대해서는 합의를 이끌어냈으나 2008년 재무제표가 확정되지 않아 구조조정작업이 예상보다 지연될 전망이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진나해 말 마련한 신용위험평가 기준을 따라 이번 주부터 중소 조선·건설사에 대한 기업심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일부 은행은 거래 기업의 재무와 경영 상태에 대한 정밀 실사를 이미 지난주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주요 은행과 신용평가사회계법인 등으로 구성된 신용위험평가 작업반(TF)는 이날 오후 은행 여신심사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TF는 조선과 건설업종 여신 규모가 작아 TF에 참여하지 않은 은행에는 평가 기준을 설명하고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은행들은 그러나 기업들의 2008 회계연도 재무제표가 확정되지 않아 정확한 심사와 실사가 이뤄지기 어렵다고 지적하고 있다.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지난주에 거래 기업의 2007 회계연도 자료를 갖고 일단 평가를 해봤지만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아직 2008년 재무제표가 확정되지 않아 실질적인 심사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주거래은행이 책임지고 기업들의 옥석을 가려야 하기 때문에 구조조정 과정에서 진통도 예상된다. 다른 은행 관계자는 "이번 평가 기준은 주거래은행이 살릴 기업과 퇴출기업을 선별하게 돼 있다"며 "다른 거래 은행과의 협의 및 협조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