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의 여성 전문 장학재단인 두을장학재단(이사장 이인희 한솔그룹 고문)은 4일 삼성미술관 리움에서 여대생 92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하는 장학증서 수여식을 가졌다. 두을장학재단은 매년 직접 장학금을 신청한 학생들 가운데 학업성적과 생활환경,자기계발 활동 및 향후 진로,포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장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올해에는 대학 1학년 신입생 30명과 2,3학년 재학생 62명 등 총 92명을 뽑았다. 재단 관계자는 "올해는 여성 진출이 미흡한 이공계,법조계,언론계,고급 공무원 등의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여대생을 중심으로 선발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에게는 졸업시까지 등록금 전액과 별도의 자기계발비가 지원된다. 재단 측은 한국의 차세대 여성 리더로 발전할 수 있도록 장학생 기수별 커뮤니티 활동 및 정기 워크숍 개최 등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두을장학재단은 삼성그룹 창업자인 고 이병철 회장의 부인 고 박두을 여사의 유지를 기려 2000년에 설립됐다. 평소 장학사업 및 불우이웃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던 고 박 여사의 유산을 중심으로 한솔그룹 이인희 고문,신세계그룹 이명희 회장,전 삼성미술관 홍라희 관장,CJ 손복남 고문,전 새한그룹 이영자 회장 등 범 삼성가 기업들의 딸과 며느리들이 뜻을 모아 기금을 조성했다. 2009년 현재까지 총 260여명의 장학생들에게 30여억원의 장학금이 지원됐다.

김후진 기자 j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