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극심한 침체가 예상되는 국내외 경제의 희망을 어디서 찾아야 할까.

현대경제연구원은 4일 `2009년에도 희망은 있다-국내외 10대 희망요인' 보고서에서 세계 경제와 한국 경제의 긍정적인 요인을 각각 5개 선정했다.

연구원에 따르면 우선 세계 경제에서는 역대 최대 규모의 경기부양책이 경제의 회복 시점을 크게 앞당길 수 있다.

세계 각국이 내놓은 경기부양책은 세계 명목 국내총생산(GDP)의 12%에 달한다.

주요 20개국(G20)의 공조 체제와 글로벌 금리 인하 등으로 경기 침체기는 짧아지고 확장기는 길어지는 `대완화(Great Moderation)' 현상이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연구원은 기대했다.

앞으로 10년간 1천500억 달러를 청정에너지 개발에 투자하겠다는 미국 행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 등을 계기로 `녹색 경제'가 본격화되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

풍부한 자원을 기반으로 연평균 5%대 성장하고 있는 아프리카 대륙도 새 투자처로 부상할 수 있다고 연구원은 전망했다.

국제 원자재 가격이 하향 안정세를 보이는 점도 호재로 꼽았다.

국내 경제에서는 무엇보다 튼튼한 제조업 기반이 강점이다.

반도체, 조선 등 세계 1등 경쟁력을 보유한 제조업 부문이 불황기를 투자 확대의 기회로 활용하면 한국 경제가 도약하는 발판이 될 수 있다.

연구개발(R&D) 투자에 따른 기술 경쟁력 강화, 수출시장의 다변화, 고부가가치 중심의 수출 품목 다양화도 긍정적인 요인이다.

연구원은 또 4대 강 유역 개발 등 한국형 녹색성장 사업, 700여만 명에 이르는 전세계 한민족 네트워크를 제시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준서 기자 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