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업체 "구조조정기준 모호" 반발

금융권이 마련한 건설회사 퇴출 기준(채권금융회사의 기업신용위험 평가표)에 대해 주택전문 건설업체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미분양 주택이 많을수록 낮은 등급을 받아 워크아웃(기업 개선작업)이나 퇴출 대상에 오를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중견 주택전문 업체인 S사 관계자는 2일 "건설사 퇴출 기준을 보면 미분양 물량이 많은 업체에 크게 불리하게 돼 있어 중소 주택건설 업체를 겨냥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신용위험평가표의 비재무항목 평가 중 미분양과 직접 관련 있는 항목만 평균 분양률,사업장 위험,PF(프로젝트 파이낸싱) 대출 관련 우발채무 위험,PF 대출 자금조달 위험 등 4개나 되고 가중치도 높다"고 지적했다. P사 관계자는 "이 잣대를 그대로 들이대면 주택사업 비중이 높은 중견 건설사들은 대부분 C나 D등급을 받아 워크아웃에 들어가거나 퇴출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건설사들은 퇴출 기준에 모호한 대목과 자의적 판단이 개입할 소지가 많다는 점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W건설 관계자는 "평균 분양률이나 사업장 위험,자금조달 가능성 평가 항목 등에서 구체적인 기준이 제시돼 있지 않다"고 말했다. D사 재무팀장은 "연말에 관급공사 등에서 공사대금을 수금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평가의 기준 시점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건호/박종서 기자 leek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