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이외 국가들 경기부양 규모 美 GDP의 1.5%

미국 뿐 아니라 세계 각국이 경기부양 대책을 내놓으며 글로벌 경기침체 극복을 위한 공조가 펼쳐지고 있다고 미국 일간 크리스천사이언스모니터(CSM) 인터넷판이 1일 보도했다.

글로벌 경기침체의 진앙지인 미국의 경우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 당선인이 고려하고 있는 경기부양 대책 규모는 2009년과 2010년에 각각 미 국내총생산(GDP)의 2.5%에 달한다.

여기에 일자리 상실과 정치 혼란의 위험을 맞고 있는 미국 이외 다른 많은 국가들도 단기적으로는 경기를 살리면서 장기적으로는 내수시장 활성화와 대미 수출 의존도 완화를 위해 경기부양 대책을 필요로 하고 있다.

뉴욕 소재 뉴 아메리카 재단의 쉐를르 슈에닝어 이코노미스트는 "지난 20년 동안 세계 각국의 핵심 시장이 돼온 미국 경제가 악화된 까닭에 미국 이외 국가들은 보다 강력한 경기부양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이외 세계 각국이 대규모의 경기부양에 나서고 있다.

투자은행 모건스탠리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미국 이외 국가에서 현재 계획되고 있는 경기부양 대책 규모는 GDP의 1.5% 정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국 이외 국가 중 경제전문가들이 주목하고 있는 곳은 중국.
매사추세츠 렉싱턴 소재 경제전망 회사인 IHT 글로벌 인사이트의 나리먼 베라베시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미국과 중국의 경기부양 대책에 주목하고 있다"면서 중국의 경기부양 대책 규모가 GDP 비율 기준으로 미국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베라베시는 일본과 유럽의 대부분의 국가들은 "현재 고려하고 있는 경기부양 대책의 수준을 2배 또는 3배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물론 각국이 취하고 있는 경기부양 조치에 위험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지난해 시작된 금융 위기 여파가 올해는 실업과 가계 소득 감소 등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아울러 이미 브라질, 러시아, 인도 등의 국가들이 관세 인상과 무역장벽을 높이는 등 세계 각국이 자국 일자리 보호를 위해 보호무역에 나설 경우 세계 경제에 심각한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무디스 이코노미닷컴의 국제경제분석가인 투 패커드는 "세계 각국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다면 결과는 더욱 악화될 것"이라며 세계 각국이 동시에 재정 지출을 확대해 경기 둔화 속도를 늦추고 회복을 돕는 게 글로벌 경기에 긍정적이라고 분석했다.

비록 경기부양 대책을 위해 정부가 재정 적자를 감당해야 하지만 아무 것도 하지 않아 더 많은 일자리가 사라진다면 세입 기반이 훼손되기 때문에 더 큰 문제라는 지적이다.

패커드는 중국의 방향과 관련 "사회안전망 확충에 보다 많은 투자를 하되 수출 촉진에 대해선 강도를 낮출 필요가 있다"고 조언하면서 세계 경제의 시장으로서의 중국 위상에 주목했다.

(서울=연합뉴스) ju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