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C&그룹의 조선 부문 계열사인 C&중공업과 C&우방의 워크아웃이 받아들여짐에 따라 조선, 건설업계의 구조조정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두 회사 모두 금융기관의 자금조달이 중단되면서 경영난이 심화된 만큼 워크아웃 개시로 회생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지만 반대로 본격적인 은행관리에 들어가면서 강도높은 구조조정도 예고되고 있기 때문이다.

조선업계의 경우 C&중공업 뿐 아니라 다수의 중소형 조선소들도 현재 금융권에서 자금 조달을 하지 못해 존폐의 기로에 서 있다.

올해 세계 조선경기가 작년에 비해 하강 국면을 보이면서 수주물량이 줄어들자 중소형 조선소들의 사업성이 불투명하다고 판단한 금융권이 대출이나 RG(선수금환급보증) 리스크 줄이기에 나선 때문이다.

실제 세계의 조선 발주물량이 작년 대비 30%(1-8월 기준) 가량 감소한 상황에서 국내 조선업체의 올해 1-10월까지 수주량은 1천644만CGT로 작년 동기(2천830만CGT) 대비 41.9% 가량 줄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조선 시황이 좋지 않음을 감안할 때 C&중공업의 워크아웃 신청은 중소형 조선업계의 본격적인 구조조정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금융권은 중소 조선업체들의 구조조정을 본격화하기 '패스트 트랙'을 도입해 등급(A-D등급)에 따라 건실한 업체는 지원하고, 부실한 업체는 퇴출시키는 작업을 시작한 상태다.

건설업계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정부의 각종 부동산 규제 완화 정책에도 불구하고 금융위기로 인한 실물경제 침체가 심화되면서 건설사들의 자금난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올해 들어 10월말까지 부도를 낸 건설회사는 총 328개사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105개사 대비 47.1%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까지 신일(2007년 시공능력평가 57위)을 제외하고는 세종건설, 세창, 효명건설, 우정건설, 신구건설 등 소규모 건설사들이 부도를 낸 것과 달리 올들어서는 지난달 중순 41위의 신성건설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한데 이어 62위인 C&우방마저 은행 신세를 지게 되면서 100대 건설사내에서도 강도높은 구조조정이 예고되고 있다.

이미 정부와 은행권은 건설사 대주단협의회 운영협약(이하 대주단 협약) 프로그램을 가동해 시공능력평가 상위 100대 건설사를 중심으로 가입을 종용하고 있고, '패스트 트랙' 제도를 건설업에도 적용키로 하면며 건설사의 구조조정에 채찍을 가하고 있다.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C&우방의 워크아웃을 계기로 대주단 가입을 앞당기거나 워크아웃 신청, 법정관리 등 기업 회생절차를 밟는 곳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수 서미숙 기자 bumsoo@yna.co.krs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