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스트들 "내년 상반기까지 위기 지속"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현지시간) "미국발 금융위기가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수출다변화 등으로 아직까지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미국 뉴욕에서 미 재무장관 출신인 로버트 루빈 씨티그룹 고문과 스티븐 로치 모건스탠리아시아 회장, 존 윈컬리드 골드만삭스 사장 등과 연쇄 면담한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경상수지도 10월부터는 흑자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되는 등 상대적으로 안정적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한 뒤 "신용경색 장기화에 따른 글로벌 경기침체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또 "미국발 금융위기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된 상황에서 선진국 뿐 아니라 개도국들도 포함하는 전세계적인 정책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고 로치 회장은 이에 대해 "현재 상황은 시장위기일 뿐아니라 지도력위기이기도 하기 때문에 모든 정책당국의 적극적인 공조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국내 은행들의 외화유동성 상황에 대해선 "외환위기 때와는 달리 통화.만기의 미스매치 없이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윈컬리드 사장은 이와 관련해 "해외차입시장이 내년 초 열릴 가능성이 있으며 지금은 금리보다는 유동성에 중점을 두고 장기자금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로치 회장은 "최근의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침체가 3∼5년은 갈 것으로 보인다"면서 "거품(버블)이 아직 꺼지지 않았다"고 진단했다.

강 장관은 이어 씨티, HSBC, JP모건, PWC 등 주요은행 이코노미스트들과 간담회를 갖고 글로벌 신용경색의 향방과 우리의 정책 대응방안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이코노미스트들은 이번 위기가 최소한 내년 상반기까지는 이어질 것으로 보면서 미국의 수요 감소로 한국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그나마 소비가 살아있는 중국에 인접해 있어 다른 나라들보다는 상황이 나은 것으로 평가했다.

루이스 알렉산더 씨티그룹 이코노미스트는 금융위기 안정을 위해 "신흥국을 포함한 전세계적인 금융시장 안정노력이 있어야 한다"며 "재정흑자를 보이고 있는 한국으로선 감세, 재정지출 확대 등 적극적 정책대응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스티븐 킹 HSBC 이코노미스트는 "선진국들의 은행 국유화조치로 이들 은행이 국내 대출 위주로 자금을 운영할 가능성이 높아 한국을 포함한 개도국에 대한 대출이 감소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조 영 PWC 이코노미스트는 이번 위기가 파생상품의 오남용에 따른 것으로, 전체 손실규모를 알기 어려워 불안심리가 확산되고 있다며 "불안심리 해소 없이는 신뢰회복과 경제회복도 어려울 것"이라고 우려했다.

브루스 캐즈먼 JP모건 이코노미스트는 "세계경제는 리먼 브러더스 파산보호신청 이전부터 침체되기 시작했고 과거 경제위기 경험에 비춰볼 때 내년 중반이 회복시점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 장관은 이날 면담한 헨리 페르난데스 MSCI 사장이 한국이 MSCI선진국지수로 편입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외환자유화 노력을 지속하고 외국인 주식투자제도를 선진국 수준으로 격상시켜야 한다고 지적한데 대해 "오는 11월12일 증권업협회 주관 콘퍼런스에서 해외투자자들의 애로를 수렴하고 한국의 관련 제도의 취지와 목적을 설명할 것"이라고 답했다.

(뉴욕연합뉴스) 박대한 기자 pdhis95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