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회원제골프장의 세금감면 시행을 앞두고 혜택을 못 받는 골프장들에 비상이 걸렸다.

골프장의 위치(수도권,지방,제주)에 따라,또 회원제인가 퍼블릭인가에 따라 이해관계가 달라 각각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며 집단반발하고 있다.

지방 회원제골프장에 대한 세금 감면 계획이 포함된 조세특례제한법이 국회를 통과하는 대로 하반기 중 시행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문제는 세금 감면이 수도권(서울ㆍ경기ㆍ인천)과 제주도를 제외한 강원ㆍ충청ㆍ영남ㆍ호남권 회원제골프장에만 적용된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지방 회원제골프장들은 5만원 정도의 그린피를 내릴 수 있게 된다.

전국 골프장의 40%가 밀집해 있는 수도권 회원제골프장들이 가장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행정구역만 다를 뿐 거리는 비슷한데도 강원ㆍ충청권 골프장과 수도권 골프장 간 그린피 차이가 5만원이나 나면 수도권외곽에 자리잡은 골프장들은 경쟁력을 잃게 된다는 주장이다.

40여개 수도권골프장들은 '수도권골프장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골프장 원형보존지에 매기는 종부세 부과처분 취소소송을 내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또 일부 수도권골프장들은 시위라도 하듯이 그린피를 올리고 있다.

남서울CC는 최근 종부세 부담 등의 이유로 주말 비회원 그린피로는 전국 최고가인 26만원으로 상향 조정했고 중부ㆍ강남300CC 24만원,화산CC 23만원 등으로 인상했다.

이들은 보유세 부담이 많은 수도권 골프장에 세제 완화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조만간 그린피를 30만원 이상으로 올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도 내 골프장도 정부의 방침에 반발하고 있다.

제주도는 2002년 국제자유도시로 지정되면서 중과세가 완화돼 그린피가 평균 3만5000원 정도 내렸다.

지금은 영남지역 회원제골프장보다 4만원가량 낮지만 정부 방안대로 지방 골프장의 그린피가 약 5만원 낮아지면 제주도를 찾는 골퍼들이 크게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제주도는 지난해 내장객 118만여명 가운데 61%인 72만여명이 내륙에서 온 관광객이었다.

제주 스카이힐CC 이승훈 사장은 "제주도는 내장객이 줄어 직원들 월급도 못 주는 골프장이 생겨날 정도로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최근 유가 급등으로 왕복 항공요금도 3만원이나 오르는 등 최악의 여건에서 내륙에 비해 그린피 경쟁력마저 잃어버린다면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하소연했다.

영호남ㆍ충청ㆍ강원 지역의 정규 퍼블릭골프장들도 형평성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해당 지역 회원제골프장들이 그린피를 지금보다 5만원가량 내리게 되면 퍼블릭골프장과 비슷한 수준이 되거나 오히려 '역전'이 돼 퍼블릭골프장의 설 자리가 없다는 논리다.

하지만 기획재정부는 지방 회원제 골프장에만 혜택을 주는 정책기조를 바꾸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육동한 재정부 정책조정국장은 "수도권 지역은 주중에도 부킹이 어려울 만큼 이용객이 많아 세금 지원의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낮다"며 "2박3일 이상의 일정으로 떠나는 해외 원정골프 수요를 흡수하기에는 종합리조트 형태가 많은 지방 회원제 골프장이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일부 골프장들의 반발 움직임에 대해서는 "지방 회원제 골프장 세금 감면은 2년간 한시적으로 운용하는 것"이라며 "그 기간에 효과와 부작용을 봐가면서 지방 회원제골프장에 주는 혜택을 없앨지 아니면 수도권과 지방 퍼블릭까지 확대할지를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재정부의 다른 관계자는 "지방 퍼블릭골프장은 경영이 어렵다고 호소하면서도 회원제에 버금가는 그린피를 받는 등 자구노력이 부족했던 측면이 있다"며 "이용료를 낮춘다면 정부도 그에 상응한 지원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은구/차기현 기자 toh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