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제확대보다 '쇠고기 투쟁' 집중키로

'광우병 국민대책회의'는 26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관련한 한승수 총리 담화에 대해 "제자리로 돌아가야 할 것은 (촛불민심이 아닌) 이명박 정부"라며 강력 비난했다.

대책회의는 이날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 총리 담화는 추가협상 결과에 대한 거짓말, 고시강행에 대한 변명, 평화적 촛불저항에 대한 협박 등으로 일관해 국민의 노여움과 투쟁을 더욱 부채질했다"고 비판했다.

대책회의는 "국민을 광우병 위험에 빠트리고 거기에 저항하는 국민을 탄압하는 것은 총리 스스로 언급한 민주정부가 아니다"며 "이제라도 당당히 재협상을 선언하라"고 주장했다.

대책회의는 주말인 28일과 29일 1박 2일간의 고시철회를 위한 집중촛불집회를 열고 2일 예정된 민주노총 총파업과 연계해 국민총궐기대회를 개최하는 한편 다음달 5일에는 전국적으로 국민촛불대행진 행사를 열기로 했다.

대책회의는 다만 촛불집회 의제확대와 관련해 "대운하반대의 경우 정부가 완전히 포기하지 않았지만 상당부분 포기의사를 밝혀 사실상 수면 밑으로 가라앉았다.

교육과 공영방송 등의 의제가 있지만 지금은 쇠고기 문제에 더 집중할 필요성과 국민 공감대가 있다"며 쇠고기 투쟁에 집중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대책회의는 전날 대책회의 활동가 4명을 비롯한 시위참가자들이 무더기로 연행된 데 대해 "대책회의 활동가를 향한 표적연행으로 검.경이 80년대식 공안기관을 연상케하고 있다.

어청수 경찰청장은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edd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