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가 2년 안에 배럴 당 150달러에서 200달러 사이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 나온 가운데 달러 약세와 수급불안 우려가 작용하면서 사상 처음으로 배럴 당 122달러에 도달했다.

6일(이하 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거래된 6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개장 전 전자거래에서 배럴 당 120.93달러까지 상승한 데 이어 정규거래에서도 배럴 당 122.00달러까지 치솟으면서 이틀 연속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이날 기록한 WTI 최고가는 1년 전에 비해 근 100% 오른 수준이며 지난해 첫 거래일의 종가인 배럴 당 58.32달러에 비해서는 380% 가까이 오른 가격이다.

영국 런던 ICE 선물시장의 6월 인도분 북해산 브렌트유도 배럴 당 120.41달러까지 올라 역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시장 관계자들은 달러 약세와 나이지리아와 이란, 이라크 등의 불안이 공급차질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 가운데 전날 발표된 공급관리협회(ISM)의 4월 서비스업 지수가 52.0을 기록, 예상 밖의 상승세를 보이며 3개월 간에 걸친 위축세에서 벗어난 것도 유가 상승을 부추긴 요소라고 전했다.

싱가포르 소재 퍼빈 앤드 거츠의 에너지 애널리스트인 빅터 슘은 "강세 기조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면서 현재의 변동폭이 크게 나타날 수는 있겠지만 유가의 강세 흐름이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는 쪽으로 시장 분위기가 기울고 있다고 전했다.

카메룬 하노버의 에너지 컨설턴트 책임자인 피터 뷰텔도 "지난 수일간 우리가 본 것은 유가 움직임에 맞는 사실들"이라면서 현재 나타나고 있는 유가 상승세의 상당부분은 특별한 재료 때문이 아니라 모멘텀에 기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크리스토퍼 벨류 베이츠코모티티 수석 부사장은 지난주 하락세가 일시적인 조정이었던 것 같다면서 인도와 중국 같은 신흥시장의 수요가 미국의 수요 감소폭보다 크게 나타나고 있어 미 신용위기가 소비자들의 가처분 소득 감소를 야기, 유가에도 영향을 줄 것이란 예상이 빗나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골드만삭스는 전날 발표한 보고서에서 적절한 공급 증가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이유를 들어 국제유가가 2년 안에 배럴 당 150달러에서 200달러 사이에 도달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았다.

골드만삭스는 비록 어디가 국제유가의 정점이며 현재의 강세 기조가 언제까지 이어질 지에 대해서는 불확실한 측면이 있지만 향후 6개월에서 24개월 사이에 국제유가가 배럴 당 150달러에서 200달러 사이에 이를 가능성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골드만삭스는 지난 2005년에도 국제유가가 '대급등(super-hike)'의 시대로 들어가고 있다는 예측을 내놓은 바 있다.

(뉴욕연합뉴스) 김계환 특파원 k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