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정보전쟁‥'사이버 냉전' 터진다
경쟁 국가의 정부 정보망에 침투해 정보를 빼 가는 '사이버 냉전(Cyber Cold-War)'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경고가 나왔다.

세계 2위 보안업체인 미국 맥아피는 30일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미 연방수사국(FBI),이스라엘 테러대응센터,런던 정치경제대학 등과 함께 작성한 '사이버범죄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미국 영국 독일 등 120여개 국가 정보기관들이 각국 정부 정보망,금융 시스템 등을 공격할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고 네트워크 취약점을 분석하고 있으며 10~20년 후에는 '사이버 패권'을 잡은 나라가 반드시 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모든 국가가 사이버 냉전에서 패권을 잡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호기심에서 시작됐던 사이버 범죄는 급속히 첩보활동으로 바뀌고 있다.

자금조달 방식도 기업형으로 변하고 체계적으로 조직된 집단에 의해 범죄가 이뤄지고 있다.

사이버 공격이 금전탈취보다 정치적 군사적 목적이나 기술을 빼내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이스라엘 테러대응센터는 보고서에서 '물리적 공격(전쟁)을 감행하기 전에 상대국가의 방어능력을 점검하기 위한 사이버 공격이 필연적으로 따른다'고 지적했다.

또 사이버 공격의 80%가 중국에서 비롯되고 공격 무기로는 주로 트로이목마가 사용된다고 분석했다.

국가를 겨냥한 사이버 공격의 대표적 사례로는 지난 4월 발생한 에스토니아에 대한 러시아의 분산서비스거부공격(DDos)과 6월 미국 국방부에 대한 중국 해커의 공격이 꼽혔다.

에스토니아는 해커 공격으로 언론사와 금융기관 서버가 몇 주간 마비됐다.

중국 해커의 공격을 받은 미 국방부는 '가장 성공한 사이버 공격 중 하나'라고 꼽을 정도로 타격을 입었다.

독일은 올해 중국발 해킹을 감지한 뒤 정부 정보망을 일제히 점검하는 등 '통일 후 최대의 디지털 방어대책'을 세웠다.

호주는 중국 해커의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올해만 7000만달러를 쏟아부었다.

런던 정치경제대학은 보고서에서 "각국이 봇넷을 사이버 전쟁용 공격도구로 만들고 있다"면서 "내부 망과 외부 망을 완전히 분리해 놓으면 DDoS 등으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NATO는 "모든 국가가 에스토니아처럼 될 수 있다"며 "보안대책을 마련하지 않은 나라는 반드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