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이 현 지도부의 통합 비상대권 종료시점인 6월14일을 기점으로 빅뱅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소속의원들의 2차 집단탈당 움직임이 가시권에 접어들고 있다.

열린우리당내 통합파와 이미 우리당을 탈당한 무소속 의원 등 20여 명은 휴일인 27일 저녁 회동을 갖고 대통합신당의 준비 단계로서 `창당준비위원회'를 결성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현재 우리당 소속인 의원들은 6월14일 이전에라도 순차 탈당을 결행할 수 있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우리당 통합파 의원들이 탈당을 결행, 앞서 탈당해 중립지대에 있는 무소속 의원 및 민주당 일부 의원들과 함께 제3지대에 모여서 창준위를 구성하고, 이후 중도개혁통합신당과 민주당 본류가 참여하는 `새천년민주당 방식'의 신설 합당을 통해 대통합의 틀을 완성한다는 것이 이들의 구상이다.

창준위 단계에서는 당적을 유지한 상태에서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열린우리당 및 민주당 의원들의 탈당 부담을 덜어주는 방안도 포함됐다.

이 같은 구상은 6월14일 이전까지 대통합의 흐름을 만들어내지 못하면 통합논의가 완전히 지리멸렬한 상태가 될 수 밖에 없다는 위기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우리당내 일부 중진그룹과 초.재선의원들이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우리당 중진 김덕규(金德圭) 의원은 "대통합신당을 만들려면 가건물이라도 갖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제3지대 형성을 위한 준비위가 필요하다"며 "(탈당은) 6월 14일 이후가 될 지, 이전에라도 될지는 좀더 두고 봐야 하는데 정치적 상황변화는 순간적으로 전광석화처럼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고, 또다른 중진인 유재건(柳在乾) 의원도 탈당 여부에 대해 "고민중"이라고 밝혔다.

또 27일 회동한 그룹에 정동영(鄭東泳) 전 의장 계열의 박명광 김현미 의원과 김근태(金槿泰) 전 의장 계열인 우원식 최규성 의원 등이 참석한 점도 주목을 끈다.

이와 관련, 정동영 전 의장은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에서 "(탈당을 고민중인) 의원들의 고민을 십분 이해하며 저도 그 고민과 축을 같이 하고 있다"면서 "지금 한 쪽은 달리기 시작했는데 이 쪽은 지금 누가 달릴 것인 지, 또 어느 트랙에서 달릴 것인지 조차 감감하다.

이젠 그동안 무성했던 논의와 고민을 끝내고 각자 처한 입장에서 결단을 준비해야 할 때라고 생각하며 저도 심각하게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구상이 힘을 받기 위해서는 민주당 지도부가 소속 의원들이 탈당을 하든 당적을 유지한 상태든 `제3지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는 것이 최대 관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강래(李康來) 의원은 "문제는 김효석 이낙연 의원 등 민주당 일부 현역의원들의 결단"이라며 "창준위 단계에서는 민주당 의원들도 이중당적을 갖고 참여할 수 있으므로 실현 가능성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우리당 재선인 임종석(任鍾晳) 의원도 "초재선들은 통합을 위해 탈당이든 뭐든 하겠다는 결심을 이미 굳혔고, 우리가 통합에 장애가 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다만 민주당의 동참이 필수적이고 시민단체도 일부 참여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내 통합파인 김효석 원내대표와 이상열 신중식 채일병 의원 등은 지난 26일 광주에서 회동, 박상천(朴相千) 대표에게 대통합에 나서도록 설득하는 한편 중도개혁통합신당과의 통합협상이 여의치 않을 경우 현역의원 중심의 교섭단체 구성이라도 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고 한 참석의원이 전했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시간이 없기 때문에 교섭단체나 구락부 형태라도 형성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데 공감했다"면서 "하지만 민주당 의원들이 탈당해서 제3지대로 나가는 것은 적절한 대응은 아니고 결국엔 민주당 전체가 통합의 대열에 합류하는 방식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치세력화를 표방하는 시민사회세력이 중심이 돼서 내달 6월10일께 사회원로와 각계 전문가 그룹이 참여하는 국민운동체격인 가칭 `국민회의'를 출범시키고, 기성 정치권의 개혁성향 의원들을 합류시키는 방식을 추진중이다.

이 같은 흐름은 최열 환경재단 대표가 주도하고 있고 문국현 유한킴벌리 사장을 참여시킬 지에 대해서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열린우리당 지도부는 추가탈당 움직임이 대통합의 걸림돌로 작용해서는 안된다며 제동을 걸고 나섰다.

정세균(丁世均) 의장은 "대통합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겠다면 열심히 해달라고 격려하고 싶다"면서도 "대통합에 도움되지 않으면서 걸림돌이 되는 상황이거나 또다른 분열을 초래하는 상황은 절대 있어서는 안되겠다"고 말했다.

장영달(張永達) 원내대표도 "대통합 문제를 놓고 우리당내에서 탈당 고민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이해한다"면서도 "다만 6월 국회에선 탈당할 자유가 없으며, 대통합 문제는 당 의장 중심으로 책임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몰아줬으면 한다"며 `질서있는 통합론'을 재차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맹찬형 기자 mangel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