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가 9일 NHN, 다음커뮤니케이션, SK커뮤니케이션즈 등 주요 인터넷 포털업체들의 가격담합 등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한 현장조사에 착수했다.

공정위는 올해 업무계획에서 인터넷 포털업체들의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이나 담합, 불공정거래 등의 행위에 대한 조사를 벌이겠다고 밝힌데 이어 서류검토와 조사계획 수립 등 사전 예비조사를 진행해오다 이날부터 현장조사를 본격화한 것이다.

이날 조사를 받은 업체는 NHN, 다음, SK커뮤니케이션즈, 야후코리아, 엠파스, KTH 등 6개 업체로 파악됐으며, 콘텐츠제공 수수료율과 검색등록 심사료의 담합 여부 등에 조사의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말 네이버, 다음, 엠파스, 야후코리아 등 주요 포털업체의 검색심사료는 등급별로 19만8천원, 29만7천원, 55만원 등으로 동일하고 네이트 역시 성인사이트 등록비가 다른 포털사와 동일한 수준이다.

공정위는 이번 조사를 위해 카르텔조사단과 시장감시본부 등을 중심으로 합동 조사팀을 구성했으며, 담합 외에도 콘텐츠 제공업체와의 각종 거래관계에서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해 거래대금을 삭감 또는 지연 지급했는지 여부 등도 함께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인터넷 포털업계는 국세청의 NHN에 대한 세무조사에 이어 공정위의 현장조사가 본격 개시되자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 한경닷컴 뉴스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