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에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타결을 둘러싼 논란이 지속될 전망이다.

한·미 FTA 찬-반론자 간 합의 내용에 대한 해석이 다르고 피해 및 기대효과에 대한 진단이 상이해 당분간 쟁점이 해소되긴 어려운 상황이다.

10일 열리는 4월 임시국회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도 한·미 FTA 최종 협상결과와 피해보완 대책 등을 놓고 정치권과 정부가 뜨거운 공방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서둘러 협정문 최종안을 발표해 불필요한 오해를 해소하고 앞으로는 부문별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데 논의의 초점을 모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와 관련,산업연구원(KIET)은 9일 한·미 FTA가 제조업 부문에 미치는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12일 열리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는 4월 중 콜금리 목표치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동산 시장이 급속히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데다 물가도 비교적 안정된 모습이어서 콜금리 인상 요인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소비자지수가 3개월째 상승세를 나타내고 소비자 판매가 다소 증가하는 등 내수경기가 회복될 조짐을 보인다는 점에서 콜금리를 내릴 요인도 없어 통화 당국은 당분간 현 수준의 금리를 유지할 것으로 관측된다.

통계청이 11일 발표하는 3월 중 고용동향을 살펴보면 현 경제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지난 2일 국회 표결처리에서 통과가 무산된 국민연금법안 처리도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 주목된다.

열린우리당은 이번 주 중 민주당 및 통합신당모임과 협의해 4월 중 통과 가능한 새로운 개정 법안을 만들겠다는 의지지만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 탈당파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불투명하다.

재정전문가들은 양측의 연금개정안 틀이 크게 다르지 않은 만큼 더 이상 신경전을 벌이지 말고 대승적 차원에서 서둘러 법을 통과시킬 것을 주문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2일 '2007년도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을 신규 지정,발표한다.

자산총액이 6조원에서 10조원으로 완화된 만큼 적용 대상 집단이 크게 줄어들 전망이지만 투자여력이 있는 상당수 대기업이 포함돼 투자활성화로 이어지긴 어려울 것으로 재계는 보고 있다.

경제부 차장 ik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