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무상환능력 악화..대출 부실화 가능성 논란

지난해 주택담보대출이 소득이나 금융자산보다 빠르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주택 구입을 위해 빚을 많이 졌고 채무 상환 능력이 나빠졌다는 것으로 부동산 가격이 급락할 경우 가계 부실이 현실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8일 금융감독원과 한국은행에 따르면 작년말 현재 금융권의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290조7천억원(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과 국민주택기금 생애 최초 대출 포함)으로 1년 전보다 14.1%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명목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4.6%와 국민총소득(GNI) 증가율 2.3%는 물론 개인의 금융부채 증가율 11.6%와 금융자산 증가율 8.6%를 상회하는 것이다.

작년말 현재 개인 부문의 금융자산(1천511조1천억원)은 금융부채(671조1천억원)의 2.25배로 1년 전 2.31배보다 낮아져 금융부채가 금융자산보다 빠르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최근 내놓은 `2007 금융 리스크 분석' 보고서에서 가계의 가처분소득 대비 금융부채 비율은 2005년말 146.3%에서 작년 9월말 151.3%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주택담보대출 급증으로 가계의 부채 규모가 급속히 커져 채무 상환 능력이 악화된 것으로 풀이됐다.

LG경제연구원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올해 만기가 돌아오거나 원금 분할 상환이 시작되는 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이 100조원 이상으로 원금 상환 부담 때문에 대출의 부실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채무 상환 능력이 다소 악화됐다고 해서 바로 대출의 부실화로 연결시키는 것은 무리"라며 "금리 상승 폭이 크지 않고 주택 가격도 아직까지 하락세를 보이지 않고 있어 대출의 부실화 가능성은 작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대내외 금융 환경의 변화에 따른 잠재적 위험 요인에 대비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kms123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