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노사 화합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원가 절감,내수 진작 등이 시급하다."

김동진 현대자동차 부회장은 29일 출입기자들과 송년 오찬간담회를 갖고 "환율문제로 내년에 임금 동결 및 비상 경영을 선포해야 할 처지"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부회장은 노사화합을 환율 위기 극복의 첫번째 방안으로 꼽았다.

파업만 없으면 환율이 아무리 내려가더라도 6~7%대의 영업이익을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 현대차의 총 판매량은 250만대(내수 58만대,수출 192만대)로 연초 세운 목표인 269만대에 못미쳤다"며 "19만대의 미달분 중 대부분이 노조의 파업 때문에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김 부회장은 "올 들어 10차례나 민주노총의 '정치파업'에 참가한 현대차 노조는 개근상을 받아야 한다"며 "이런데도 당초 약속한 100%가 아닌 150%의 성과급을 달라는 노조의 요구는 말도 안된다"고 잘라 말했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 8월 임금협상에서 사업계획상의 생산대수를 100% 초과하면 150%,95% 초과하면 100%의 성과급을 지급키로 합의했었다.

환율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원가절감 노력도 소개했다.

김 부회장은 "신차 설계 단계부터 비용을 줄이기 위해 연구소의 모든 작업 과정을 재검토하고 있다"며 "재질과 소재 등을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 초기 개발 단계에서부터 원가를 줄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건호 기자 leek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