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이 16일 과도한 경제성장보다는 인민 생활의 개선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는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최근 각 지방정부에 실적위주의 무리한 경제성장을 지양하라는 통지를 하달한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과도한 고정자산 투자와 지속적인 대출 증가가 외형적인 성장을 가져올 수는 있지만 오히려 구조적인 문제를 악화시키게 된다는 지도부의 우려감이 배여 있다.

후진타오 주석의 지나친 경제성장에 대한 경고성 발언은 다소 엉뚱하게도 롄잔(連戰) 대만 국민당 명예주석과 만난 자리에서 나온 것이어서 더욱 의미가 깊다.

후 주석은 이날 중국의 1분기 경제성장률이 10.2%이고 수출도 25% 증가해 양안(兩岸) 경제협력 심화의 유리한 조건이 만들어졌다고 밝힌 뒤 "우리는 과도한 속도의 발전을 추구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솔직히 말했다.

후 주석은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발전의 효율과 질, 성장방식의 전환과 자원절약, 환경보호, 그리고 인민 생활의 개선"이라고 덧붙였다.

올 1분기 경제성장률은 후 주석의 입에서 처음 공개된 것으로, 관례상 이달말께 국가통계국이 발표하는 것이 정상이다.

그만큼 중국 지도부가 무리한 성장 추구가 불러올 문제를 얼마나 심각하게 여기고 있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1분기 성장률은 원자바오(溫家寶) 총리가 지난달 정부공작보고에서 제시한 목표치 8%선과 추샤오화(邱曉華) 통계국장이 전망한 9%선을 모두 상회하는 수준이다.

중국의 경제전문가들은 1∼2분기에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다 3분기에 성장률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었다.

국가정보센터 전문가위원회 가오샤오칭(高效淸) 위원은 과도 성장의 원인을 지도자 교체기를 맞은 지방정부의 실적 위주의 성장정책과 이에 따른 투자과열 때문으로 진단했다.

그는 올들어 2월까지 도시지역 고정자산 투자가 5천294억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6%나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국가발전개혁위는 지난 주 내려 보낸 통지를 통해 각 지방정부가 설정한 경제성장 목표치가 중앙정부가 제시한 것보다 1∼2%포인트씩 높다며 하향 수정을 요구했다.

원자바오 총리도 지난 14일 국무원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과잉 투자가 성장방식 전환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베이징연합뉴스) 박기성 특파원 jeansap@yna.co.kr